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후쿠시마 채소 세슘 164배…“식용불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사태로 인한 ‘방사성 먹을거리’ 공포가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농산물, 수돗물, 바닷물 등에서 방사성 물질 검출이 잇따르는 가운데 22일에는 후쿠시마현 채소에서 최대 164배에 달하는 세슘이 검출됐다. 지금까지 “우연히 몇차례 먹는다고 해서 당장 인체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고 일관해 왔던 정부도 입장을 바꿔 “섭취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농산물 25개 품목 방사선 기준치 넘어=후생노동성은 23일 후쿠시마현 내에서 재배된 시금치와 코마츠나(小松菜), 브로콜리 등 채소에서 잠정 기준치를 크게 웃도는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다고 밝혔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후쿠시마 제1 원자력 발전소에서 60㎞ 떨어진 모토미야 시에서 재배된 ‘쿠키타치나’라는 채소에서 기준치의 164배를 웃도는 ㎏당 8만2000베크렐의 세슘이 검출됐다. 세슘137은 반감기가 30년으로 인체에 축적되면 갑상선 암 등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지난 21일 채취된 후쿠시마 농산물 35개 품목 가운데 방사성 세슘 검출량은 타무라 시에서 시금치가 80배, 카와마타마치에서 시노브후유나(信夫冬菜)가 56배 등 총 25개 품목에서 기준치를 넘어섰다.

방사성 요오드와 관련해서도 이타테 마을 브로콜리에서 기준치의 8.5배가 검출되는 등 35개 품목 중 21개 품목에서 법정 한계치를 초과했다.

정부는 “이러한 채소를 계속 섭취할 경우 일반인의 연간 피폭 허용한도를 넘어설 가능성이 있다”며 출하 금지를 넘어서 섭취 자제를 당부했다.

한편, 일본 농산물의 방사성 물질 오염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자 프랑스는 EU에 일본산 수입농산물 통제를 공식 요구했다. 프랑스 정부 관리는 22일 “프랑스는 지난 21일과 22일 유럽연합 집행위에 일본으로 부터 수입되는 농산물에 대해 조직적인 통제계획을 마련해 시행하도록 요구했다”고 말했다. 프랑스 정부는 이미 방사성 물질 오염을 우려해 일본에서 수입되는 식품에 대한 통제를 강화하고 있다.

▶동부해역 갈수록 오염…해산물 비상=후쿠시마 원전 인근 바닷물의 방사성 물질 오염도 확대되고 있다. 요미우리신문 등 현지언론에 따르면, 도쿄전력 조사 결과 후쿠시마 원전에서 20㎞ 이내 해역에서 안전기준을 16∼80배 초과하는 방사성 물질인 요오드131이 검출됐다. 이번 조사는 전날 100m 근해에서 방사성 물질이 최대 126배 검출된 데 따른 것이다.

내각부의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이와 관련, 후쿠시마 원전 반경 20㎞이내 범위에서 어업이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바로 건강상의 영향은 없다고 밝혔다.

하지만 방사성 물질의 바다오염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것을 감안해 문부과학성은 후쿠시마 원전에서 태평양쪽으로 30㎞ 이내, 남북으로 70㎞ 해역에 걸쳐 방사성 물질을 확대 조사하기로 했다.

원전 사고 직후 벌써 도쿄의 초밥집은 매출 감소를 호소하고 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도쿄 소재 한 초밥집 주방장은 “이후로는 매출이 70% 가까이 줄었다”고 말했다. 어패류 유통시장에서도 도호쿠 지방의 해산물은 들어오지 않는 상황이다.

아직까지 해산물에 대한 방사성 물질 오염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지만 이번 사태로 일본의 어업활동은 물론 수산물 해외 수출도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대지진과 쓰나미 여파로 이와테, 미야기, 후쿠시마현의 어장이 대부분 파괴돼 116조엔 규모의 피해를 입었다고 아사히신문이 전했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