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 거대 폭발음…연합군 4차 공습 추정
리비아 수도 트리폴리에서 22일 밤 서방 연합군의 4차 공습으로 추정되는 거대 폭발음이 들렸으며 이에 대항하는 대공포도 불을 뿜었다고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트리폴리 현지에 머물고 있는 외신 기자들은 이날 밤 8시를 넘겨 두 차례 폭발음이 들렸으며 10여분 간 대공포탄이 발사되는 것이 목격됐다고 전했다.

이 폭발음은 미국과 영국 등이 주축이된 연합군의 4차 공습으로 추정되지만 정확히 어느 쪽에서 발생한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러시아를 방문 중인 로버트 게이츠 미 국방장관은 이날 “우리가 (리비아의) 대공방어망을 무력화하는 데 성공했다고 생각한다”면서 “군사작전은 앞으로 수일 내에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리비아 방공망 공습을 주도한 미국은 조만간 작전 지휘권을 영국이나 프랑스, 또는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에 넘기려 하고 있으나 아직 어느 쪽이 지휘권을 인수할지는 확정되지 않았다.

서방은 유엔 안보리가 리비아에 군사 개입을 승인한 직후 매일 밤 리비아 대공방어망을 무력화하기 위한 공습을 진행하고 있다.

전날 밤에는 트리폴리 외곽 해군 기지와 리비아 국가원수 카다피의 고향인 시르테의 공항 등을 폭격했다. 이 과정에서 미 공군 F-15전투기 1대가 리비아 북동부 상공에서 기계 고장으로 추락했으나 조종사 2명은 모두 안전하게 탈출했다.

아랍 위성채널인 알-자지라 방송은 연합군의 3차 공습으로 카다피 여단의 주요 지휘관인 후세인 엘-와르파리가 숨졌다고 전했다.

또한 카다피의 6남이자 리비아 최정예 부대인 제32여단을 지휘하는 카미스가 사망했다는 소문도 나돌았지만 리비아 정부는 이를 부인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