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칸센 운행 재개…닛산·소니 공장도 속속 가동
일본 대지진으로 인한 희생자 수가 2만1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피해 복구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일본 경찰청에 따르면, 21일 오후 11시 현재 사망자는 8805명, 실종자는 1만2664명으로 전체 희생자가 2만1469명으로 공식 집계됐다.

지진과 쓰나미가 강타한 도호쿠 지방의 일부 구간에 신칸센 운행이 재개됐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JR동일본은 대지진 영향으로 운행이 보류됐던 도호쿠 신칸센 모리오카~신아오모리 구간 운행을 예상보다 하루 일찍 22일 오전 11시20분에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모리오카~나스시오바라 구간은 설비 손상이 심각해 운행 재개 구간에 포함되지 않았다.

아울러 대지진 여파로 가동을 중단했던 일본 내 자동차와 전자업체 공장들이 속속 가동을 재개하거나 재개할 채비를 하고 있다.

21일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닛산자동차는 가동을 중단했던 일본의 6개 공장 중 5곳에서 이번주에 생산을 재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진 발생 후 일본 내 모든 공장의 조업을 중단했던 도요타는 이미 7개 공장에서 교체용 부품 생산을 다시 시작했다. 하지만 도요타 자회사가 운영하는 4곳의 공장은 진앙과 근접한 곳에 있어 직접적인 피해를 봤기 때문에 아직 가동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소니도 일본 북부의 충전 배터리공장이 며칠 내로 조업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천예선 기자/cheo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