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통일부 “원칙에 입각 대북정책 일관성 견지할 것”
천안함 폭침 1주기(26일)를 앞둔 가운데 통일부는 향후 대북정책과 관련, “원칙에 입각해 정책의 일관성을 견지할 것”이라고 재확인했다.

통일부는 이날 참고자료를 내고 남북간 실질적인 대화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과 무력도발에 대한 책임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통일부는 북한과의 대화의 문은 열어두겠지만 핵심현안을 다루는 대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북한의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추가도발 가능성도 철저하게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또 북한의 변화를 토대로 바른 남북관계를 정립할 것이라며 북한의 ‘핵보유, 대외고립, 선군노선’을 ‘비핵평화, 대외개방, 민생우선’ 노선으로 전환하도록 해 근본적인 정책변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분배투명성 강화, 북한 인권 개선 노력 등 북한 주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교역업체 등록제 도입, 결제업무 취급기관 지정 등 올바른 남북교류협력 질서 확립을 위한 제도개편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통일재원 연구 및 공론화 추진, 통일 리더 양성 및 통일교육 인프라 확충,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노력 강화 등 통일대비 작업에도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천안함 피격 이후 정부가 그동안 취해온 대북정책에 대해선 북한의 무력도발에 단호하게 대처하고 5ㆍ24조치를 일관되게 추진했다고 자평했다.

<안현태 기자 @godmarx>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