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연합뉴스]
“사퇴하고 안 하고가 중요한 게 아니라, 동반성장이 잘 되느냐 안 되느냐가 중요하다. 양극화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이 안 된다. 현 정부가 잘 되느냐의 관건은 동반성장을 할 수 있느냐에 달렸다.”
정운찬 전 총리가 동반성장위원장 사퇴 의사까지 내비치는 강수를 두면서 여권에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그는 21일 아침 출근길에 기자와 만나 “내 앞에 장벽이 너무 많다. 동반성장을 잘하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권은 발칵 뒤집혔다. 정 전 총리의 위치부터가 만만치 않다. 동반성장위원장은 이명박 정부의 후반기 화두인 대ㆍ중소기업 상생을 책임지는 자리다. 본인의 고사에도 다음달 재보선의 승부처인 분당을 지역의 유력 후보이기도 하다.
더 큰 문제는 이 문제가 여권 내 권력투쟁 양상을 보이면서 레임덕 양상을 보여주는 한 사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분당을 공천을 두고 한나라당 내 갈등이 심각한 가운데, 분당을 지역구 의원이었던 임태희 대통령실장을 겨냥한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정 전 총리의 사의도 임 실장과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등 초과이익공유제에 대해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는 여권 핵심을 정조준했다는 평가다.
청와대는 당혹스러워한다. 이 문제를 서둘러 수습하려는 입장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명박 대통령의 뜻은 정 위원장이 동반성장을 책임지고 이끌어 달라는 것”이라며 “다소 간의 정책 이견이 발생했지만 외교 정책을 놓고도 매파와 비둘기파가 다투듯 경제 현안에 대해 정부 내에서 이견이 발생할 수 있다”고 했다.
지경부도 정 위원장의 연이은 돌발 발언에 당황한 기색이 역력하다.
그럼에도 곪아터진 환부가 쉽게 수습되기는 힘들어 보인다. 정부가 입장을 바꾸지 않는다면, 경제적 소신이나 정치적 측면에서 정 전 총리가 입장을 굽히지 않을 듯하다. 지경부에서는 오히려 정 위원장이 사의를 표명한다면 “검토하겠다”는 강경한 반응도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준표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정(鄭)의 응석’이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향후 큰 포석을 위해서도 정치에 거리를 두고 중도진보적 학자의 이미지를 회복하는 길이 유리하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전 총리는 수상한 차량에 의해 미행을 당했다고 주장하는 등 감정적 골까지 드러냈다. 정 전 총리의 행보가 앞으로 정치권에 적잖은 후폭풍을 몰고 올 전망이다.
심형준ㆍ이상화 기자/sh9989@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