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英 "리비아 공습 성공적..민간인 희생 정황 없어"
미국과 영국 등은 대공망을 효과적으로 파괴했다며 리비아 군사작전을 ‘일단은 성공적’이라고 평가했다.

미 국방부 대변인 빌 고트니 해군 중장은 20일 기자회견에서 “이번 공습이 카다피 정권의 대공망을 매우 효과적으로 파괴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고트니 중장은 “공습 이후 리비아 상공에서 카다피 공군의 움직임은 없었으며, 공습 지점에서 레이더 신호 발신이 전혀 포착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비아 전역에서 대공감시 레이더 가동도 현저히 줄어 상대는 지대공 미사일 발사 능력에 큰 타격을 입었고, 자신들은 비행금지구역 감시 조치를 효과적으로 이행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현재 카다피군은 헬기 작전을 수행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고트니 중장은 추정했다.

리엄 폭스 영국 국방장관도 이날 BBC방송과 인터뷰에서 공습이 매우 성공적이었다는 초기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다. 필 오스본 영국 공군 소장은 런던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지난 밤 작전의 성공여부에 대해서는 마음이 아주 편하다”라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영국 국방부는 이번 공격이 리비아 비행금지구역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군사시설 만을 목표물로 설정했다고 설명했다. 오스본 소장은 “영국은 주로 트리폴리 인근에 위치한 주요 군사시설을 공격했다”고 강조했으며, 앞서 폭스 장관은 “민간인 희생 등 원치 않는 피해를 최소화 하도록 특화된 무기류를 사용하고 있다”고 발혔다.

민간인 수십명이 숨졌다는 카다피 정권의 주장과 관련, 고트니 미 해군 중장은 “민간인 희생이 발생한 정황은 파악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미국은 또 리비아가 20일 또다시 휴전을 선언한 데 대해서도 신뢰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고트니 미 중장은 “카다피의 선언은 도대체 믿기 어렵다”며 “카다피는 휴전을 선언한 후 벵가지로 진격해 놓고 또다시 휴전을 선포했다”고 비난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