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방사선 공포에 일본산 먹을거리 기피…물가 또 출렁이나
3.11 일본 대지진에 따른 방사선 누출 공포가 일본산 먹을거리에 대한 기피현상으로 이어지면서 일본발 물가급등 사태가 현실화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일본 대지진 이후 현재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일본산 먹을거리는 수산물과 유제품 두 가지다. 이 가운데 수산물이 99% 이상을 차지한다. 반면 농산물은 현재 반입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소비자들이 가장 크게 꺼리는 품목은 명태, 갈치, 고등어 등 일본산 수산물이다. 특히 일본에서 전량 수입되는 명태에 대한 기피현상이 심하다.

지난 20일 서울 이마트 영등포점에서 만난 주부 이주현(36ㆍ여)씨는 “일본산은 물론 생선 자체가 꺼림칙하게 느껴져 당분간 수산물은 구입하지 않을 생각”이라면서 “육류, 채소는 비싸지, 수산물은 불안하지… 가공식품만 먹어야 할판”이라고 한숨 쉬었다. 해당 수산물코너 직원은 “오전에 내놓은 일본산 명태 8팩 중 1개밖에 나가지 않았다”면서 “손님들이 들었다가도 일본산인걸 확인하고 그냥 간다”고 말했다.

생태찌게로 유명한 서울 광화문의 ‘안성또순이’도 매출이 급감했다. 식당 관계자는 “주말부터 매출이 50% 이상 감소했다”면서 “생태 들여오는 가격은 비싸졌는데 기피현상까지 있으니 가격도 못 올리고 난감한 상황 ”이라고 말했다.

기피현상에 따른 수요감소로 반입량 감소에도 불구, 일본산 생태가격은 일주일새 크게 하락했다. 서울시농수산물공사 유통정보에 따르면 21일 수입명태(냉장ㆍ10㎏ㆍ상)의 평균가격은 3만원으로 전주(7만원)대비 절반이상 떨어졌다.같은 기간 반입량은 17일 2.01t으로 최고치를 나타낸 뒤 21일 현재 0.31t으로 감소했다.

수입 갈치ㆍ고등어 가격도 하락세긴 마찬가지다. 반면 국내산으로 일부 수요가 몰리면서 수산물 전체 시세는 11일 일본 대지진 이후 급등한 시세를 유지하고 있다. 정부가 일본산 먹을거리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겠다고 나선 만큼 수산물 가격이 또 다시 상승할 가능성도 배제할수 없는 상황이다.

정부는 일본산 먹을거리에 대한 기피현상이 커지면서 일본산 먹을거리에 대한 방사선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6개월에 한 번씩 명태와 고등어 등 수산물에 실시하던 방사선 검사를 1주일에 한번으로 늘리고 돼지고기, 쇠고기 등 축산물을 수시로 검사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청도 일본산 농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조치를 내린 데 이어 라면, 과자류 등 2차 가공품에 대한 검역도 실시할 방침이다.

<황혜진 기자@hhj6386>
hhj6386@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