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초경 빠를수록, 비만 된다?
초경이 빠를수록 나중에 비만이나 과체중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이색적인 연구결과가 나왔다.

초경 시기가 추후 체중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것이어서 눈길을 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캘리포니아 대학 보건대학원의 안슈 슈레스타(Anshu Shrestha) 연구원은 “초경이 빨라질수록 나중에 과체중이나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슈레스타 연구원은 1984~1987년 사이에 태어난 덴마크 여성 3200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체질량지수(BMI)가 1포인트 상승할 때마다 초경시기가 평균치에서 25일씩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BMI란 체중(kg)을 신장(m)의 제곱으로 나눈 수치로 25 이상이면 과체중, 30이 넘으면 비만으로 간주된다. BMI에서 1포인트는 체중으로 환산하면 약 2.7kg에 해당한다. BMI가 과체중이나 비만에 해당하는 여성은 BMI가 정상인 여성에 비해 초경이 3~5개월 빨랐던 것으로 나타났다.

슈레스타 연구원은 또 어머니의 임신중 체중이 태어난 딸의 초경시기와 연관이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고 말했다. 임신 중 어머니의 BMI가 1포인트 올라갈 때마다 딸의 초경은 약1주일씩 빨라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 연구결과는 ‘임신과 불임(Fertility and Sterility)’ 온라인판에 실렸다.

헤럴드 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