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엑스포지’, 한국인을 포함한 동양인에 더 효과
ARB(안지오텐신수용체차단제)와 CCB(칼슘채널차단제) 복합제인 엑스포지의 동양인 대상 임상 연구결과, 엑스포지는 암로디핀 단독요법 대비 더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 및 24시간 활동 혈압 조절효과를 보였고 암로디핀 단독요법 대비 유사한 이상반응 발현율과 내약성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양인만을 대상으로 엑스포지의 효능와 안전성 평가를 목적으로 한 최초의 임상 연구 결과이다.

이번 연구는 한국 5개 센터를 비롯해 중국 12개 센터, 싱가포르 3개 센터 총 20개 센터에서 진행되었으며, 18세 이상 86세 미만의 경증 및 중등도 본태성 고혈압을 가진 남성과 여성을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919명 참여자들에게 4주간 암로디핀 5mg을 단독 투여한 후, 그 중 단독요법으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환자 698명을 대상으로 암로디핀 5mg와 엑스포지5/80mg를 각각 349명씩 무작위로 배정하여 8주간 투여하였다.

연구 결과, 엑스포지를 투여한 환자군에서 8주 후 이완기(msDBP) 및 수축기(msSBP) 가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이러한 효과는 2주 만에 발현됐고 8주까지 지속되었다. 반응률(Response Rate)과 혈압조절율(BP Control Rate)에서도 엑스포지 투여군이 암로디핀 단독 투여군보다 우수했다.

특히, 82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8주 후 24시간 활동 혈압을 평가한 결과, 엑스포지군은 수축기/이완기 혈압이 각각 -7.3/-6.3 mmHg의 유의한 혈압 강하효과가 있었다.

이번 연구에 참여했던 오한진 교수(제일병원)는 “디오반과 노바스크의 복합제인 엑스포지의 한국인 환자를 포함한 동양인에 대한 우수한 혈압강하효과와 내약성을 임상적으로 입증한 만큼, 엑스포지가 고혈압 치료의 패턴 변화의 기폭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김재현 기자 @madpen100> mad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