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싸인’의 힌트 외상성 회전근개파열이란?
지난 주, 많은 관심속에 종방된 법의학 드라마 싸인. 마지막 범인을 잡는 힌트로 사용된 질병이 있다. 바로 외상성 회전근개파열. 이 질환으로 범인은 팔을 불완전하게 움직이게 되어 피해자에게 특이한 상처를 남겼다. 얼핏 들으면 희귀한 질환 같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스포츠손상이나 노화로 인해 오십견보다도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요즘같이 스포츠 인구가 늘어나는 때에는 특히 조심해야 하는 질환이다.

회전근개파열 이라고 하면 어려운 것 같지만 간단하게 말해 어깨관절 주변의 힘줄이 찢어진 상태를 일컫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척추관절전문 안산 튼튼병원 관절센터 이 문 원장은 “회전근개는 어깨관절 윗부분을 덮고 있는 근육의 힘줄인데, 모두 4개의 근육으로 팔을 어깨에 고정하고, 팔을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갑작스럽게 팔을 뻗은 상태에서 넘어지거나, 운동 중 어깨를 심하게 부딪히는 경우에 부상으로 이어져 회전근개가 찢어지는 외상성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한다”고 설명한다.

회전근개파열이 일어나면 팔을 어깨 높이 정도로 올릴 때 심한 통증이나 뭔가 걸린 듯한 느낌이 들며 높게 들어올리기 어려워진다. 드라마 “싸인”에서 연쇄살인범이 계속 피해자의 특정한 위치를 가격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이렇듯,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게 되고, 팔을 엉덩이 쪽에 닿게 하거나 뒷주머니에 손을 넣을 때도 날카로운 통증이 생긴다.

외상성 회전근개파열은 매우 흔한 질환이다. 야구처럼 팔을 들어 올리는 스포츠를 할 때, 축구처럼 서로 몸을 부딪히는 운동을 할 때도 쉽게 생길 수 있으며 특히 중, 장년층은 주의가 필요하다. 어깨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관절의 인대나 근육이 뻣뻣하게 굳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갑자기 팔을 어깨 높이 이상으로 들어 올리다가 회전근개가 파열될 수 있기 때문이다.

회전근개파열 외에도 어깨 근육통, 오십견, 충돌증후군 등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은 다양하다. 어깨는 관절에 완전히 고정된 것이 아니라 근육과 인대로 지지되어 있어 손상을 입기 쉽다. 따라서 다른 질환으로 오인하고 방치했다가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

오십견은 어깨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힘줄이나 근육조직에 이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모두 어깨통증과 운동범위에 제한이 따르는 공통점이 있어 자주 오인된다. 하지만 양상을 잘 살펴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다.

오십견은 가만히 있어도 팔 전체가 아프고 스스로 팔을 들어 올릴 수가 없지만,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특정방향으로 움직였을 때 통증이 심해지고 통증은 있지만 스스로 팔을 들어 올릴 수 있다는 차이점이 있다. 


운동 후에 회전근개손상인지, 근육통인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는데 근육통은 휴식을 취해도 계속 통증이 심하지만 팔을 움직이는 데는 이상이 없는 반면에, 회전근개파열은 팔을 내,외회전하거나 움직일 때 통증이 매우 심해져 움직이기가 어려운 특징이 있다.

회전근개의 손상 정도가 매우 작을 때는 보존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회전근개 손상은 관절내시경 이용하여 끊어진 회전근개를 이어주는 수술을 받는 편이 치료에 유리하다. 만약 수술 없이 회전근개손상을 방치했다가 완전히 끊어지게 되면 어깨의 회전근이 위축되어 지방세포로 변하기 때문에 봉합해도 근육이 재생되지 않아 수술 후에도 잘 회복되지 않는다. 또한 어깨 관절의 관절염을 초래해 인공관절 치환술이 필요할 정도로 악화되기도 하기 때문에 수술로 이런 문제점을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2~4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통해 내시경과 특수 장비를 사용해 관절 속을 들여다보며 끊어진 회전근개를 봉합해주는 수술이다. 직접 환부를 들여다보면서 하는 수술로 정확성이 뛰어나고 절개구가 작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 수혈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수술당일 휴식을 취하고 다음날 바로 퇴원이 가능할 정도로 회복도 빠르다.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운동능력을 과신하지 말고 충분한 어깨의 스트레칭을 통해 어깨관절을 이완하고 스포츠에 임해야 한다.

<김재현 기자 @madpen100> mad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