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감원 “보험사 자산운용 위험관리 미흡”
금융감독원은 14일 보험회사들이 외부 자산운용사에 일임하는 형태로 점점 더 많은 자산을 운용하고 있지만 위험 관리를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외부 자산운용사에 일임하는 자산이 늘어나는 것은 그 만큼 위험이 더 커지는 것을 의미하므로 위험관리 실태를 철저히 파악하고 문제가 드러날 경우 개선토록 할 계획이다.

14일 금감원에 따르면 보험사가 외부에 투자를 맡긴 자산 규모는 지난해 말 현재 177조9000억원으로 총 자산의 35.1%에 달했다. 채권이 127조1000억원, 펀드 등 수익증권이 27조8000억원, 주식이 23조원으로 집계됐다.

금감원이 이들 자산의 운용 실태를 점검한 결과 자산운용사들이 보험사 자산을 고위험자산에 투자하는 데도 운용 계약에 대한 보험사의 내부 통제 장치는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감원은 특히 자산운용사의 성과 평가의 경우 보험사의 자산운용부서만 맡아 객관적인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선물이나 옵션 등 고위험 거래는 미리 협의하고 운용 계약이 지켜지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하는 등 사후조치를 철저히 이행토록 지도했다”며 “자산운용사 평가도 리스크관리부서 등 유관 부서가 교차 점검하게 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보험사들이 자산운용을 맡길 운용사를 선정하는 과정에도 객관성이 떨어지고 절차가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 이에 대한 개선을 주문했다고 밝혔다.

<윤재섭 기자@ JSYUN10>
i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