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李대통령 “한국, UAE 유전 ‘꿈의 지역’에 진출”
UAE(아랍에미리트)를 공식방문중인 이명박 대통령은 13일 한국기업의 UAE 유전개발 참여 계약과 관련, “이제 한국은 미국, 영국, 프랑스, 일본의 극소수 석유 메이저 기업들만이 참여해온 ‘꿈의 지역’에 진출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후 아부다비 인터컨티넨탈호텔내 한국 프레스센터에서 국내공중파와 케이블TV로 생중계되는 가운데 ‘한ㆍUAE 정상회담 결과 발표’를 갖고 “1970년대 이후로 어느 나라도 진입하지 못했던 UAE 아부다비 유전의 문을 무려 30∼40년만에 다시 연, 첫 나라가 된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한국은 실제 채굴할 수 있는 매장량 기준으로 최소 10억배럴 이상의 대형생산 유전에 참여하게 됐다”며 “2012년 중에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유전은 우리가 확보한 유전 중에서 단일유전으로서는 가장 클 뿐 아니라 지난 30년간 약 60건에 걸쳐 확보한 총 매장량의 절반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양국 정부는 아부다비 원유 600만배럴을 우리 비축시설에 저장하고 필요시 우리나라가 우선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데 합의, 서명했다”며 “이로써 우리는 원유 비축 예산 7000억원도 절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또 “제가 취임할 때 우리나라 석유와 가스 자주개발률은 4%에 불과했다. 우리 정부 들어 자주개발률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왔고 이번 유전 확보까지 합하면 자주개발률이 15%로 올라가게 된다”며 “정부는 최소한 일본의 자주개발률 수준인 20%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