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UAE 정상 “최고 품질의 원전 건설”
이명박 대통령은 아랍에미리트(UAE)방문 이틀째인 13일 칼리파 빈 자이드 알 나흐얀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ㆍ에너지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 대통령과 칼리파 대통령은 2009년 12월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래 양국 관계가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에너지, 경제.통상, 국방, 보건.의료,환경 등 주요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자는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국 정상은 2009년 12월 UAE 정부가 한국전력 컨소시엄을 원자력발전소 건설 사업자로 선정한 이후 1년여만에 원전 건설 기공식을 열게 되는 등 양국간 원자력 협력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음을 평가하고 앞으로 최고 품질의 원전이 건설될 수 있도록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기로 했다.

칼리파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특수전 훈련 부대인 아크부대를 UAE에 파견해 원활히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데 대해 사례했고, 두 정상은 아크부대의 활동을 통해 양국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더욱 증진되도록 노력하자고 합의했다.

두 정상은 양국간 협력 분야의 확대를 위해 고위급 교류를 계속 확대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이 대통령은 칼리파 대통령의 방한을 초청했고, 이에 칼리파 대통령은 사의를 표했다고 청와대 측이 전했다.

양국은 이날 정상회담을 계기로 미래 신성장 동력 분야 협력, 보건.의료 분야 협력, 글로벌 녹색성장연구소(GGGI)와 UAE 외교부 간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