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日대지진> 정부, 日 원전폭발 파장에 예의주시.. 전문가 “방사능 물질 한반도 확산 어렵다”
정부는 13일 일본 강진의 여파로 후쿠시마(福島) 원자력발전소 폭발사고가 발생한 데 대해 사태 추이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장 국내에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사고현장 부근에서 방사성 물질인 ‘세슘’과 요오드가 검출되고 추가적인 폭발 위험성까지 대두되고 있어 ‘방사능 공포’가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게 정부 소식통들의 판단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이날 오후 교육과학부를 중심으로 비공개 관계부처 대책회의를 열어 대응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일본 정부의 기술적 대응과 바람 등의 환경적 요인을 고려할 때 국내에는 당장의 영향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 소식통은 이어 “1986년 러시아 체르노빌 원전 사고의 경우 방사능 물질의 외부누출을 막을 격납용기가 없었지만 이번 후쿠시마 원전의 경우 격납용기를 비롯한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어 통제가 가능한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기상청 관계자도 “한반도가 속해 있는 중위도는 편서풍 지대에 해당한다”며 “현재도 지상 3㎞ 상공의 대류권 바람이 한반도 서쪽에서 동쪽으로 불기 때문에 일본 원자력발전소에서 누출된 방사능 물질이 한반도 쪽으로 확산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또 다른 정부 소식통은 “방사성 물질이 검출됐고 피폭자 규모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점에서 상황을 예의주시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라며 “매우 주의깊게 관찰해야할 상황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일본 정부의 입장을 고려해 이날 대책회의를 비공개로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간 나오토(菅直人) 일본 총리는 13일 이명박 대통령과 전화통화를 나눈 자리에서 “이번 지진으로 인해 원전 일부의 가동이 정지돼 있으나 격납용기의 손상이 지금까지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방사능이 대기중에 미미하게 유출되고 있으나 대량유출된다는 보고는 없었다. 정지된 원자로에 열을 제거하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이 대통령은 “원전 방사능 유출에 대해서는 다른 나라 사고와는 근본적으로 다르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일본 정부가 잘 통제하고 있다고 믿는다”면서 “일본 국민의 훌륭한 대처 모습을 보면서 일본이 세계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이번 사태를 수습할 것”이라고 말했다.

헤럴드생생뉴스/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