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 뉴타운 절대 안한다..새 도시개발 방식 첫 적용
서울시가 건물을 통째로 갈아엎는 뉴타운 방식이 아닌 새로운 도시개발 방식을 도입해 서울 서남권에 첫 적용한다.

서울시는 강서ㆍ양천ㆍ영등포ㆍ구로ㆍ금천ㆍ관악ㆍ동작구 등 서울 7개 자치구 65.8㎢ 일대를 합친 서남권 지역을 지난해 첫 도입한 주거지종합관리계획에 따라 개발하기 위해 관련 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은 사업대상지의 기존 주거 형태를 가급적 보존하면서 부족한 시설이나 인프라를 보완하는 개발방식이다. 이는 사업 구역내 모든 건축물을 헐고 새 건물을 짓는 기존 주거환경정비기본계획에 따른 재개발ㆍ재건축ㆍ뉴타운 사업이 집값 상승을 부추기고 서민들의 주거공간을 빼앗는다는 비판이 일면서 지난해 4월15일 서울시가 그 대안으로 마련했다.

김효수 서울시 주택본부장은 “기존 주거환경정비계획에 따른 전면 철거 위주의 재개발ㆍ재건축 사업을 주변지역과 연계되도록 광역화한 것이 뉴타운이라면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은 주거지 보존 및 미비시설 및 인프라를 보완하는 휴먼타운을 광역화한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김 본부장은 이어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은 정비사업 패러다임의 전환”이라며 “소규모 개발의 난립, 무분별한 단독주택지 멸실 등을 방지해 서민 주거안정 불안 등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이 실제 현장에 적용되는 건 도입된 지 1년여만에 처음이다. 신길ㆍ시흥ㆍ신림ㆍ흑석ㆍ노량진 뉴타운 등 서남권에 있는 기존 뉴타운은 그대로 진행된다.

서울시는 이달부터 내년 7월까지 주거지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이 계획을 토대로 서남권 주거정비에 나설 예정이다.

주거지종합관리계획에는 ▷도로 등 기반시설과 연계된 생활권 단위의 광역계획 ▷주거지 정비ㆍ보전 및 관리에 대한 종합계획 ▷단독주택과 공동주택 등 다양한 주거 유형이 공존하는 주거지 조성 방안 ▷서민주택 멸실ㆍ공급 속도의 균형 유지 ▷공원ㆍ녹지ㆍ에너지 등 친환경계획 등의 내용이 담기게 된다.

서울시장은 자치구별 소생활권 단위까지 주거지 정비ㆍ보전ㆍ관리 방향을 제시하고, 자치 구청장은 주거생활권에 대한 구체적 주거지관리계획을 수립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수한 기자 @soohank2>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