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수軍 투입·활주로 공습…무력카드 만지작
리비아 무력 충돌 격화…국제사회 ‘군사 개입’ 초읽기
안보리 물밑 협상 진전

나토도 비행금지설정 검토

中·러 설득 최대 과제


3일간 교전 200여명 사상

반정부측 카다피 사면 제안


리비아 사태 처리를 놓고 고심하던 국제사회가 비행금지구역 설정 등 군사적 개입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무아마르 카다피 리비아 국가원수가 전투기 등을 동원해 반정부 세력 점령지 및 석유 수출항 등을 잇달아 폭격하는 것을 좌시할 수 없다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 동맹국들은 비행금지구역 설정 외에도 특수부대 투입, 활주로 공습 등 다양한 카드를 검토 중이다.

이미 영국, 프랑스는 비행금지구역 설정 관련 초안을 준비 중이다. 초안은 이르면 이번주 안보리에 제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은 이날 “어떠한 군사 개입도 반대한다”고 밝혀, 러시아와 중국 등을 설득하는 것이 과제로 남았다.

나토 역시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진지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네르스 포그 라스무센 나토 사무총장은 나토 회원국 소속 국방장관들이 오는 11일이나 12일 북아프리카 및 중동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모이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나토는 내전에 즉각 개입하지 않겠지만 어떤 경우든 대비할 수 있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며 “특히 리비아 국민에 대한 카다피의 기습 공격에 방심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일부 아랍국가도 비행금지구역 설정에 찬성의 뜻을 표했다. UAE 외무장관은 “유엔은 리비아 국민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는 것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정부 시위대 측은 카다피의 지상군과는 대적할 수 있겠지만 공군력은 역부족이라며 리비아 상공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해 달라고 요청하고 있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도 나토가 비행금지구역 설정을 포함해 다양한 대응 방안을 고려 중임을 시사했다.

이와 관련해 제이 카니 백악관 대변인은 ▷비행금지구역 설정 ▷군(軍)의 뒷받침을 통한 인도적 지원 ▷금수 조치 등 세 가지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반면 카니 대변인은 리비아 반정부 세력에 군사적 도움을 주는 방안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며 실현 가능성을 낮게 봤다. 존 매케인 상원 의원 등 일부 공화당 인사는 리비아 반군에 대한 직접적 군사 지원 등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 민주당 소속 존 케리 상원 외교위원장은 리비아의 공항과 활주로를 폭격하는 방안을 제기해 눈길을 끌었다. 그 밖에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정권 정복 당시 썼던 수십명 규모의 미군 특수부대 투입, 리비아 정부 주요 시설이나 군사기지 공습 등도 거론되고 있는 옵션 중 하나다.

오바마 행정부가 사우디아라비아 정부에 리비아 반정부 세력에 대한 지원 여부를 타진했다는 영국 인디펜던트의 보도도 나왔지만, 미 정부 고위 관계자는 이를 부인했다.

리비아에서는 카다피군의 공습으로 석유 수출항인 라스라누프의 석유시설이 완전히 폐쇄되는 등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 벵가지의 한 의사는 지난 사흘간 교전으로 반정부 시위대 30명이 죽고 169명이 다쳤다고 밝혔다.

한편 독일 시사주간지 슈테른은 이날 리비아 반정부 세력이 카다피에게 리비아를 떠날 경우 사면하겠다는 제안을 했다고 보도했다. 반정부 시위대 대표기구인 국가위원회 대표 무스타파 압델 잘릴 전 법무장관은 이 잡지와 인터뷰에서 “카다피가 떠나기로 동의하면 그에 대한 사법 처리 요구를 포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