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IEA “유가 100弗선 지속땐 美·日·유럽 등 2000억弗 추가지출”
버냉키도 美 인플레 우려감

“경기 위한 국채매입은 지속”


리비아 사태 등이 확산되면서 오일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1일 유가가 100달러 선에서 고공행진을 지속하면 미국과 유럽 일본 등이 올해에만 2000억달러를 추가 지출하게 돼 세계 경제 회복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지적했다.

벤 버냉키 미 연방준비제도(Fed) 의장도 1일 미 의회에서 유가 상승이 지속되면 경제 성장을 약화시키고 물가를 자극할 수 있다고 인플레이션을 우려하는 입장을 밝혔다.

그동안 경기 부양에만 초점을 맞춰온 버냉키 의장이 미국의 인플레이션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금융위기 이후 처음으로 미국에서도 중동발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가 본격화될 조짐이다.

월스트리트저널과의 인터뷰에서 1일 IEA의 파티 비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유가가 100달러대를 유지하면 미국은 올해 원유 수입비용이 작년보다 800억달러 늘어난 3850억달러, 유럽연합(EU)는 760억달러 늘어난 3750억달러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는 곧 선진국의 소비와 투자 위축으로 이어져 세계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UC샌디에이고의 제임스 해밀튼 교수는 원유 가격이 배럴당 20달러 오르면 미국 소비자의 휘발유 가격은 갤런당 50센트가 상승해 연간 700억달러의 비용이 추가 발생하고, 이는 곧 미국의 경제성장률(GDP)을 0.5%포인트 깎아내릴 것으로 추산했다.

그는 “미국 경제 전체 차원에서 감당하지 못할 수준은 아니지만 소비자 가계에는 심각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버냉키 의장은 이날 상원 금융위원회에 출석해 최근의 원유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 일시적이고 완만한 소비자 물가 상승을 초래하는 정도에 그칠 것이라고 전제하면서도 “유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할 경우 미국 경제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양적완화를 주도해온 버냉키 의장은 그동안 연준 안팎의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높은 실업률 때문에 서비스 물가가 낮다는 이유로 인플레이션 가능성을 일축해왔다.

미 언론들은 버냉키 의장도 인플레이션 가능성을 언급하기 시작하면서 물가 우려가 본격적으로 고개를 들 것으로 진단하고 있다.

버냉키는 그러나 양적완화책 지속 여부와 관련, “석유 등 상품가격의 상승과 부동산 시장의 침체로 인해 소비지출이 억제될 것으로 보여 경기부양을 위해 시행 중인 국채 매입 계획은 계속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플레이션 우려에도 불구하고 달러 풀기는 계획대로 이행한다는 입장이다.

고지희 기자/j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