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아들 계좌도 동결…각국 카다피 ‘돈줄 죄기’
반정부 시위대에 대한 유혈 진압을 자행하는 무아마르 카다피 정권에 대해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가 더욱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26일(현지시간)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카다피와 측근의 해외자산 동결을 골자로 한 결의를 채택한 이후 서방 각국은 앞다퉈 개별국가 차원의 제재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달 28일 미국이 약 300억달러에 달하는 리비아의 미국 내 자산을 동결했다고 밝힌 데 이어 1일에는 유럽연합(EU) 국가가 카다피의 자산 동결에 나섰다.

이날 독일 정부는 카다피의 아들이 소유한 은행 계좌를 동결했다고 밝혔다. 라이너 브뤼더레 독일 경제장관은 200만유로가 예치된 카다피 아들 계좌의 거래를 금지했다면서, 이번 조치는 독일이 리비아의 민주화와 법치를 촉구하기 위해 EU 회원국과 협력하고 있다는 “명백한 신호를 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오스트리아와 네덜란드도 카다피와 핵심인사의 자산 동결을 결정했다. 지난달 28일 카다피 일가의 자산을 동결한다고 밝힌 영국 정부는 10억유로(약 1조5556억원) 상당의 리비아 화폐를 영국 밖으로 빼가려는 카다피 측의 계획을 저지시켰다고 밝혔다.

이에 더해 EU는 카다피 정권과 연계된 회사에 대해 자산 동결을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지현 기자/prodigy@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