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불안할땐 역시…金펀드 다시 탄력 받는다
45개펀드 1개월수익률 6.74%

장기적으론 큰 수익 힘들어



주요 산유국인 리비아의 정정 불안 등으로 안전 자산 선호 현상이 다시 강화되면서 금펀드의 수익률도 들썩이고 있다.

2일 금융투자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순자산 10억원 이상인 국내 45개(클래스 포함) 금펀드의 1개월과 1주 수익률은 각각 6.74%와 2.42%로,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의 수익률 -6.08%와 -1.40%를 큰 폭으로 웃돈다.

상품별로 보면 ‘신한BNPP골드증권투자신탁 1(주식)(종류A)’은 1개월 수익률이 9.6%에 이르며, ‘IBK골드마이닝증권자A(주식)’ 8.01%, ‘블랙록월드골드증권자투자신탁(주식)(H)(A)’ 6.28% 등도 높은 상승률을 나타냈다.

지난해 29% 뛰었던 금값은 올 들어 오름세가 주춤했으나 최근 리비아 사태로 안전 자산으로 투자자금이 몰리면서 다시 꿈틀대기 시작, 온스당 1431.20달러를 기록 중이다.

펀드전문가들은 그러나 이러한 단기 수익률에 현혹돼서는 안 된다고 제언했다.

금값이 다시 탄력을 받았지만 장기적으로는 1400달러 선에서 추가 상승이 어려워 금 가격에 연동하는 펀드에 가입해 큰 수익률을 기대할 수 없다는 게 이들의 분석이다.

임병효 삼성증권 연구원은 “중동 리스크가 마무리되고 세계 경기가 다시 정상적인 사이클을 회복하면 금값은 1400달러 선에서 오르내리다 내년에 미국이 본격적인 금리 인상에 나서면 중기 조정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 연구원은 “이미 금펀드를 보유한 투자자라면 올해 말까지는 괜찮지만 서서히 차익실현을 고려하길 권하며 귀금속보다는 구리 등 산업금속 관련 펀드로 갈아타는 것도 대안”이라고 덧붙였다.

김영화 기자/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