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금 돼지', `은 소고기'? 고깃값 양극화 심화
구제역 여파로 돼지고기는 비싸고, 소고기 값은 떨어지는 ‘고깃값의 양극화’가 이어지고 있다. 수급상황과 소비자 선호, 구제역 회복 과정등을 감안하면 올 한해 내내 이런 현상이 지속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센터에 따르면 지난 23일 기준으로 쇠고기 1kg의 도매가격은 1만3266원이었다. 한달새 15% 정도 값이 더 떨어졌다. 지난해 같은기간의 도매가는 1만7423원이었다. .

구제역으로 소비자 선호가 변한것이 소고기 값을 끌어내리고 있다.

15만마리 가까운 소를 땅에 묻었지만 나라 전체 한육우 숫자(292만두)를 감안하면 공급에 타격을 줄만한 정도는 아니다. 지난 몇년간 사육두수가 빠르게 증가했던 탓에 오히려 전체 사육두수가 시장 수요를 웃도는 상황이다. 지난 2001년 이후 국내한육우 사육두수는 연평균 9.5%씩 가파르게 늘어났다.

반면 이번 구제역으로 한우 수요는 적지않게 줄었다. 모 대형마트 관계자는 “설 성수기가 끝난데다 구제역이 이어지면서 소고기 수요도 크게 줄었다”면서 “올들어 먹거리 물가가 전반적으로 강세라, 상대적으로 비싼 한우 소비를 먼저 줄이는 성향도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국산, 호주산 등 수입쇠고기에 대한 소비자 인식도 개선되면서 한우 소비는 더욱 주는 추세다. 지난해 쇠고기 수입량은 2009년보다 24% 가까이 크게 늘었다.

돼지고기는 상황이 반대다. 23일 기준 kg당 도매가는 6147원. 구제역이 진정 기미를 보이면서 가격 오름세도 진정됐지만 지난해에 비하면 여전히 금값이다. 지난해 이맘때 돼지고기 1kg의 도매가는 3920원선이었다. 60% 가량 비싸졌다.

구제역으로 전체의 20%가 넘는 320만두의 돼지를 살처분하면서 공급부족에 의한 자연스런 가격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전문가나 유통관게자들은 당분간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구제역에도 불구하고 올해 한육우 사육두수는 295만 마리로 지난해보다 1% 정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입산을 비롯한 전체 공급량이 충분해 가격도 약세를 지속할 전망이다.

돼지고기는 수입증가 등을 감안하더라도 당분간은 금값을 유지할 것이란 전망이다.

농촌경제연구원은 올해 한우(600kg) 수소의 산지가격이 지난해(527만원)보다 크게 하락한 430~450만원 선을 형성할 것으로 내다봤다. 돼지고기값은 5~6월까지 kg당 5800~6200원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홍승완 기자 @Redswanny> 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