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상률 전 국세청장 귀국... ‘로비 밝혀지나’ 정계 긴장
‘그림 로비’ 의혹을 받던 한상률 전 국세청장이 24일 귀국함에 따라 로비 대상으로 삼았던 이들의 실체가 밝혀질 것인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벌써부터 정계는 한 전 청장 귀국의 후폭풍이 어느 정도일 지 긴장감이 엿보이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최윤수)는 이날 새벽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한 한 전 청장에게 오는 28일 오후 검찰에 출두해 조사에 응하라고 통보했다. 그림 로비 의혹이 일자 자진사퇴했던 한 전 청장이 지난 2009년 3월 갑작스레 미국으로 출국해 체류한 지 2년만에 의혹의 당사자를 직접 조사하게 된 것이다.

한 전 청장은 2007년 초 인사 청탁 목적으로 전군표 전 국세청장에게 고(故) 최욱경 화백의 그림 ‘학동마을’을 상납했다는 의혹을 받은 데 대해 부담을 느끼고 스스로 공직에서 물러났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장이 된 이후엔 여권 실세들에게 골프 접대 등을 통해 연임을 위한 로비를 벌이기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한 전 청장이 한 갤러리에서 학동마을 그림을 500만원에 구입해 전군표 전 청장에게 전달한 사실을 확인했던 검찰은 한 전 청장을 소환해 사실 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또 그림 로비의 대가성 여부도 면밀히 따질 계획이다.

애초 안원구 전 국세청 국장이 기업인 등에게 자신의 부인이 운영하는 갤러리의 그림을 사도록 했던 사실이 밝혀지면서 알려지게 된 한 전 청장의 그림 로비 의혹은 다시 정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올랐다. 한 전 청장 수사 결과에 따라 여권 관계자들로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백웅기 기자 @jpack61>
kgu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