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북북부 가축매몰지 3분의 2가 문제 소지
낙동강 상류지역인 경북 북부 구제역 살처분 가축 매몰지 89곳 가운데 3분의 2가 넘는 61개소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15일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지난달 24일부터 28일까지 정부합동매몰지 실태조사팀이 6개조 28명을 투입해 5일간 경북 북부 89곳의 매몰지를 조사한 결과, 61곳의 매몰지가 정비ㆍ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옹벽과 차수벽까지 쳐야하는 중대한 문제가 있는 곳이 4개소, 옹벽이 필요한 곳 18개소, 차수벽이 필요한 곳 16개소, 사면보호시설이 필요한 곳 7개소 등이었다. 우수(빗물)배제시설을 설치해야 할 곳도 16개소였다.

정부는 경북 북부 매몰지에 대해 곧 보강공사에 착수하고 최근 조사완료한 한강 상류지역 매몰지에 대한 조치와 아울러 전국 전체 매몰지에 대해서도 40개 팀 160명이 2월말까지 전수조사할 계획이다.

가축 매몰지는 현재 전국적으로 4632곳에 달한다. 정부는 조사과정에서 나타난 경미한 하자는 즉시 보완하고, 옹벽 및 차수벽이 필요한 매몰지에 대해서는 3월말까지 보강을 완료하는 한편, 사전설계, 계약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공사가 조기 완공되도록 행정ㆍ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방침이다.

한편 이날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과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 이만의 환경부장관은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구제역 가축 매몰지의 오염을 방지하고자 매몰지 주변을 첨단 IT장비로 24시간 감시해 침출수 유출 등에 즉각 대응하는 ‘토양 오염 경보시스템’ 도입 등의 내용을 담은 구제역 매몰지관리종합대책을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앞으로 구제역이나 조류 인플루엔자(AI)가 발생했을 때 일률적인 매몰 대신 소각 등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가축 살처분 수단을 병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달 초부터 운영 중인 범정부 매몰지 관리 TF(태스크포스)를 환경, 지질 분야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민관합동 TF로 확대해 향후 3년간 매몰지 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또 전국의 매몰지 주변 300m 이내의 관정 3000곳에 대해 지하수 수질조사를 하고, 특히 매몰지가 상수원 인근에 있거나 오염 우려가 큰 지역의 관정 1000곳을 가려내 지하수 미생물 조사를 벌일 계획이다.

환경부의 토양 지하수 정보시스템과 국토해양부의 국가 지하수 종합정보시스템 등 지하수 관리 데이터베이스(DB)에 매몰지 정보를 연결해 체계적인 모니터링을 하기로 했다.

매몰지 인근의 상수도 확충에도 적극적으로 나서 공사비의 70%를 국비로 지원해 가축이 집중적으로 묻힌 지역부터 상수도를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매몰지에서 풍기는 악취는 유용미생물(EM)과 구연산 유산균, 바실루스균 등을 이용해 최소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맹형규 장관은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하도록 매몰지 환경관리를 최우선 국정과제로 추진해 전국의 매몰지 한곳 한곳을 철저히 조사함으로써 주변 환경오염의 개연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우 기자@dewkim2>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