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북한, 이집트 도미노 차단 안간
북한이 라디오방송을 통해 동유럽 사회주의 체제를 무너뜨린 반체제 활동을 비난하면서 청년들의 정신무장을 강조해 눈길을 끈다.

평양방송은 14일 저녁 방송된 ‘명언해설’ 프로그램을 통해 ‘새세대들의 정신도덕적 풍모를 보면 그 나라 그 민족의 전도를 알 수 있다’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말을 소개하면서 “새세대들이 사상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병든 나라와 민족은 사실상 전도가 없는 나라와 민족이며 그러한 민족은 쇠퇴몰락을 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방송은 “사회주의를 무너뜨리는데 앞장섰던 동유럽 청년들은 자본주의의 썩고 병든 문화에 물젖어 전세대들이 이룩한 혁명의 전취물을 허물어뜨리는 결과를 빚어냈다”면서 “청년들이 돈밖에 모르는 자본주의 사상에 물젖게 되면 당과 국가의 이익, 인민의 이익은 안중에도 없는 속물로 굴러 떨어지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나라와 민족의 전도는 새세대들이 정신도덕적으로 어떻게 준비되는가에 달려있다”며 정신무장을 강조했다.

북한의 이런 움직임은 아랍권에서 불고 있는 민주화 혁명 바람이 북한으로 유입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평양방송은 또 청년과학자들이 인공위성인 광명성 1ㆍ2호를 쏘아올리고 희천발전소와 백두산선군청년발전소 건설에 동참한 사례 등을 언급하며 “청춘을 바쳐 내조국을 김일성조선 김정일조국으로 빛내려는 청년들의 숭고한 정신세계에 떠받들려 우리 조국은 가까운 앞날에 기어이 강성대국의 대문을 활짝 열어제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11일 이집트의 민주화 시위 확산의 중요한 역할을 한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관련, 미국의 수감자들이 스마트폰을 이용해 마약과 무기를 감옥에 밀반입한다면서 스마트폰의 폐해를 강조했다.

<안현태 기자 @godmarx>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