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친이:친박=4:3’…철저한 계파안배
한나라당 4·27재보궐 공심위 명단 윤곽
21일 최고위 최종의결

공천심사 기싸움 예고

공심위원장엔 원희룡


4ㆍ2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철저하게 계파 안배에 따라 구성된 한나라당의 중앙당 공천심사위원회(이하 공심위) 명단이 윤곽을 드러냈다. 총 9명의 위원 중 친이계(친이명박계)와 친박계(친박근혜)가 ‘4대3’의 비율로 균등하게 구성돼 있어, 실제 공천심사 과정에 있어서 계파 간 정면충돌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이번 공심위는 오는 4월 재보선이 전국적으로 치러지게 되고, 내년 총선과 대선의 전초전 성격을 갖고 있어 중요도가 점차 고조되고 있는 만큼 위원 선정에 있어서 계파 분배를 철저히 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재보선 공천이 길게는 내년 총선 공천에까지 미묘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고, 이에 따라 공심위 내에서도 의원 간의 치열한 기싸움이 진행될 전망이다. 당은 오는 21일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명단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공심위원장으로는 원희룡 사무총장이 당연직으로 임명됐고, 친박 성향의 정희수 제1사무부총장과 친이 성향의 이현재 제2사무부총장이 각각 위원으로 선정됐다. 또 친이계에서는 김재경, 김금래, 손숙미 의원이 포함됐고, 친박 몫으로는 박보환, 윤상현 의원이 공심위에 들어가게 됐다. 친정몽준계로 분류되는 정미경 의원도 위원으로 선정됐다.

애초 이 같은 내용의 공심위 안(案)은 지난 7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됐지만, 일부 최고위원이 아직 국회가 정상화되지 않았고 구제역 등 민생 문제로 나라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공심위를 조기 구성할 경우 자칫 선거구도의 과열 양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지적을 제기하며 제동을 건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날에는 공심위 처리가 보류됐고, 21일로 의결이 연기된 것이다.

한편 이번 재보선 지역 중 하나인 경기 분당을에 출마 선언을 한 강재섭 전 대표와 관련해 그와 가까운 박보환 의원과 손숙미 의원이 이번 공심위 명단에 포함돼 이 지역 공천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의원은 강 전 대표와 경북고 선후배 사이고, 대한영양사협회장 출신인 손 의원은 강 전 대표의 대표 재임 시절 비례대표 공천을 받았다.

분당을은 현재 정운찬 전 국무총리의 영입설까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지도부 내에서 홍준표 최고위원 등이 이를 반대하고 있고, 홍 최고위원은 강 전 대표에 대한 공천에도 역시 부정적 입장을 밝히고 있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