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 한때 北체제 전복 구상”
럼즈펠드 회고록서 밝혀

대포동2호 발사땐 요격검토


조지 부시 행정부 당시 강경파였던 도널드 럼즈펠드 전 미 국방장관이 대북 압박을 통해 북한 군부가 김정일 체제를 전복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구상했었다고 밝혔다.

럼즈펠드 전 장관은 또 2006년 북한의 장거리미사일 대포동 2호 발사 당시 미사일 요격을 검토했었다고 전했다. 그는 8일 발매된 회고록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Known and Unknown)’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럼즈펠드는 “김정일이 권력을 잡고 있는 한 북한체제가 핵무기를 포기할 가능성이 별로 없다”며 “북한에 외교적, 경제적 압박을 강력하게 펼치면 북한 군부의 고위장성 일부가 김정일 체제를 전복시킬 수도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럼즈펠드는 “2006년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과 6자회담 미국 측 대표인 크리스토퍼 힐은 북한이 오로지 국무부의 이슈이며 국방부의 관점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대북정책의 헤게모니를 국무부에 빼앗겼다고 토로했다.

한편 럼즈펠드는 북한의 대포동 2호 발사 당시 미국은 국방장관 전결로 미사일 요격이 가능한 명령절차가 구축돼 있었고 실제 이를 검토하기도 했다고 털어놨다.

럼즈펠드는 탄도미사일 요격의 경우 적의 미사일이 발사된 후 수초 내에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는 점을 감안해 “부시 대통령과 나는 ‘대통령이 국방장관에게 요격 미사일 발사 명령을 위임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즉각 발사할 수 있는 10여개 이상의 요격 미사일이 알래스카와 캘리포니아에 있었으며 실험을 통해 탄도미사일을 파괴할 수 있는 요격미사일의 역량이 입증된 상태였다”고 전했다.

실제 럼즈펠드는 2006년 독립기념일인 7월 4일 가족들과 휴가를 가던 중 대포동 2호 미사일 발사 소식을 듣고 군 사령관들로부터 요격미사일 발사 여부에 대한 판단과 명령 준비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북한의 탄도미사일은 발사 42초 후 실패로 끝나 북한 영역에 떨어진 것으로 밝혀지면서 그날 요격미사일 발사명령을 내릴 필요가 없었다”고 술회했다.

신수정 기자/ssj@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