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회창, 거침없는 ‘대쪽발언’으로 존재감 과시
이회창 자유선진당 대표가 현 정부와 정치권을 향해 연일 ‘대쪽 발언’을 쏟아내면서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이 대표는 지난달 31일 민주당이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 과정에서의 과잉홍보 등에 대한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제기한 데 대해 “정신나간 소리”라며 강력하게 비판했다.

그는 이날 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정부가 구출작전의 과잉홍보에 빠진 나머지 석 선장의 응급치료에 차질이 생겼다면 묵과할 수 없는 중대한 잘못이고 철저히 규명해야 하지만 아덴만 작전 자체가 올바른 작전이었는지 여부를 국정조사해야 한다는 것은 옳지 못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달 23일에는 여야의 복지경쟁에 대해 “대선 레이스가 복지로 들어가면 정말 걷잡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대선에서의 복지경쟁이 표를 얻기 위해 막 나가는 것이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현 정부의 외교 정책에 대한 쓴소리도 거침이 없다.

이 대표는 지난달 28일 최근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국 국무부 부장관의 회동 후 정부 고위당국자가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에 대한 북한의 책임있는 조치가 6자회담 재개의 직접적 전제조건은 아니다’라고 언급한 데 대해 “종주국의 심부름꾼 노릇이나 하는 비겁한 사고에 사로잡힌 자”라고 비판하며 “미국과 중국은 우리의 종주국이 아니다. 두 강국의 힘의 조절 속에서 살아남는 길밖에 없다는 식의 나약한 현실주의의 벽을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에는 현 정부의 교육정책에 대해 질타하며 체벌 제도를 재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곽노현 서울시교육감이 체벌 금지를 시행한 후 교육현장이 엉망이 되고 있다”며 “체벌을 다시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서해5도 출신 학생들의 대학 정원외 입학을 허용하도록 한 데 대해선 “자칫 불공정한 처사가 될 수 있다”며 “깊이 재고할 필요가 있다”고 공정성 문제로 제동을 걸기도 했다.

종교계를 향해서도 날 선 비판을 가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12월 4대강 사업 및 북한 상황을 둘러싼 정진석 추기경과 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하 사제단) 등 천주교 내홍과 관련, “정 추기경과 사제단 간의 성명논쟁은 그 주제가 4대강 사업과 남북관계인만큼 단순히 교회 내의 갈등으로만 보아 넘기기 어렵다”면서 정 추기경을 먼저 비판했고, 이어 추기경의 발언을 궤변이라고 비난한 사제단에 대해 “교회내 이견과 등을 정치문제화하려는 의도적 행위로, 사제이면 사제답게 행동하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서경원 기자 @wishamerry>

gi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