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필요땐 남북정상회담”
개헌, 여야 머리 맞대면 늦지않다…과학벨트 4월 원점서 재검토

李대통령 신년방송좌담회


이명박 대통령<사진>은 1일 현재의 헌법은 시대변화에 맞지 않아 “손볼 필요가 있다”며 “국회가 국가의 미래를 위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과의 대화, 2011 대한민국은’ 제하의 신년 방송좌담회에서 “1987년 헌법 개정 이후 시간이 흘러 스마트 시대가 됐다”고 강조하고 “여기에 맞는 헌법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통령은 “남은 기간에 헌법 개정이 가능할 것”이라며 “나라의 미래를 위해 정치적 당리당략을 떠나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합의해 나가면 될 것”이라며 헌법 개정의 필요성과 의지를 거듭 밝혔다. 

이 대통령은 남북 관계 개선과 관련해 “(남북대화와 6자회담 등을 거쳐) 필요하다면 남북 정상회담도 할 수 있다”고 밝혀 북한의 진정성 있는 행동을 전제로 한 남북 대화 무드 가능성을 언급했다.

취임 3주년을 즈음해 개각이 있을 것이란 일각의 예측에 대해 “개각은 없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3주년 되고 이런 정치적 동기는 없다. 필요하면 필요할 때 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인사 문제에 대해서는 청문회 제도의 개선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개인 신상에 관한 것은 국회가 사전 조사를 통해 가부를 결정하고, 청문회는 능력과 정책을 검증하는 식으로 바뀌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임덕 논란에 대해서는 “경제 대통령으로 당선된 만큼 과거와는 다를 것”이라며 “다만 공직자들의 기강이 해이해지거나 주변 비리 유혹 등에서는 특별히 더 신경써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ㆍ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서는 “한국과 미국 모두가 손해볼 것 없는 결과”였다며 일부의 지나친 양보 논란과 분명히 선을 그었다. 과학벨트 논란에 대해서도 “4월 발족될 위원회에서 충분히 검토하고 결정할 것”이라며 “국가 100년 대계인 만큼 과학자적 입장에서 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춘병 기자/y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