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리지주 계열 확대…이팔성 회장 거취에 어떤 영향?
우리금융지주가 저축은행에 이어 부동산신탁회사까지 인수 의욕을 나타내고 있어 이 배경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우리지주의 자회사 확대 계획이 주춤한 민영화 추진계획과 이팔성 우리지주 회장의 연임 등과 맞물려 시장에 여러 해석을 낳고 있다.

우리지주는 최근 영업정지로 매물로 나온 삼화저축은행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 데 이어 지난달 31일에는 부동산신탁회사인 한국토지신탁까지 인수하겠다고 공개적으로 밝히며 LOI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우리지주 측 관계자는 “서민금융과 부동산금융 자회사를 편입해 그룹 내 비은행부문을 확대하는 차원”이라며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부문별 영업력을 강화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우리지주의 이같은 잇딴 인수 시도에 대해 시장에서도 상당히 수긍하는 분위기다. 우선 우리지주가 인수하고자 하는 매물들의 가격이 당장 지주의 경영 전반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준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삼화저축은행의 경영권의 경우 500억~700억원, 한국토지신탁 경우 1000억원이 조금 넘는 수준의 가격대로 시장에서 언급되고 있다. 금융그룹으로서 우리지주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시도라는 점에서 예금보험공사 및 공적자금관리위원회가 크게 반대하지 않는 규모의 계열확대인 셈이다.

하지만 이같은 우리지주의 자회사 확대 계획이 최근 우리지주 신임 회장 후보 선출과정과 맞물려 있다는 점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연임 의사를 우회적으로 공개한 이 회장의 최근 언급을 상기해볼 필요가 있다.

이 회장 지난 달 한 행사장에서 “연속성은 항상 좋은 것”이라며 “기업도 지속 가능해야 하며 하던 일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은 일”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우리지주의 민영화 계획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해석될 수 있지만 지난해부터 추진해오던 자회사 확대 계획 역시 연속성있게 추진돼야 함을 강조한 발언이기도 하다. 재임 중 금융위기 등을 거치면서 자회사 확대 등을 자제해온 이 회장은 최근 시장 회복기를 틈타 새로운 수익 분야를 개척하는 차원에서 자회사 확대를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해 말 공자위가 우리지주의 민영화 계획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한 이후 향후 재개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을 감안한다면 이번 인수 건들은 민영화 이전에 마무리할 수 있는 사업영역이기도하다.

연임을 위해 막판 인수 계획을 내놓았다는 것은 억측에 가까울 수도 있지만 그간 이 회장이 물밑에서 추진해오던 비은행부문 영역 확대가 임기 후반에 빛을 보는 것만은 확실하다.

우리지주가 저축은행과 부동산신탁회사를 인수하게 되면 손해보험과 대부업체를 제외한 전 금융부문을 아우르는 금융그룹으로 등극하게 된다. 명실상부한 국내 1등 금융회사로 자리잡게 되는 것이다.

<박정민 기자@wbohe>
boh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