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설 예능이 스포츠를 만났을때
TV의 명절특집 하면 한복을 입은 연예인들이 청ㆍ백팀으로 나뉘어 장기자랑과 게임을 벌이는 장면이 먼저 떠오른다. 스타 댄스 배틀, 명사들 애창곡 한마당, 특집 스타달인쇼, 팔도 모창 가수왕, 최강 외국인 며느리 열전 등 이제는 새로울 것이 없는 특집들이 대부분이었다. 올 설 연휴도 지상파 3사의 예능 특집은 20여편이나 된다. 스타맞선, 동안선발대회, 빅스타 X파일, 포크 동창생, 스타부부 한마당, 스타댄스 대격돌 등 예전의 콘셉트 그대로 유지하는 예능물이 대다수를 차지한다.

하지만 이번 설 특집은 분명 변화된 트렌드를 담고 있는 프로그램들이 눈에 띈다. MBC가 준비하는 ‘아이돌스타 육상-수영선수권대회’와 42.195㎞ 풀코스 마라톤의 10분의 1 수준인 4.2㎞ 마라톤 코스를 달리면서 복불복 게임을 밟아나가는 KBS ‘연예인 복불복 마라톤 대회’가 그런 경우다. 연예인 복불복 마라톤 대회는 영화배우 탤런트 가수 등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100여명의 국내 스타들이 참가하며, 지난해 9월 추석특집 아이돌스타 육상대회의 확장판인 아이돌스타 육상 수영대회에는 수많은 아이돌 연예인이 총출동한다.

이런 설 특집 프로그램의 특징은 예능으로 진행되는 게 아니라 수영과 마라톤의 기록으로 승부를 가리는 스포츠 스타일로 제작된다는 점이다. 수영과 육상, 마라톤을 하면서 유쾌한 게임을 진행하며 웃음꽃을 피우는 예능의 방식이 아닌 스포츠의 리얼한 장면을 포착한다. 아이돌스타 육상 수영대회는 웃음와 재미를 책임지는 진행자도 두지 않고 스포츠 경기에서 볼 수 있는 캐스터와 해설자만 있다. 그래서 ‘연예계 박태환’과 ‘연예계 정다래’를 뽑는 경기라 할 수 있다. 종목은 남녀 자유형 50m로 진행됐다.

MBC 아이돌 스타 수영-육상대회를 연출한 김유곤 PD는 “예능적인 재미를 완전히 버리고 몸을 이용하는 것으로만 경쟁하는 스포츠의 승부를 담아내는 게 쉽지 않았다”고 털어놓는다.

설 예능 특집이 예능이 아닌 스포츠 특집형으로 전환하는 것은 리얼 버라이어티 예능의 높은 인기와 무관치 않다. 예능인들이 봅슬레이와 댄스스포츠, 에어로빅, 레슬링 경기에 참가하고, 밴드, 합창단 등에 도전하는데, 예능 스타일이 아닌 리얼 다큐로 접근해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무한도전’은 레슬링 특집을 1년여 동안 준비해 프로 선수들이 구사하는 기술들을 대거 선보였다. 에어로빅 대회도 번외조이지만 엘리트 스포츠 이벤트인 전국체전에 출전해 입상했을 정도다.

설 특집으로 방영될 수영, 육상, 마라톤은 인기 종목은 아니지만 재미없는 스포츠도 아니다.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 인간의 원초적인 힘과 기술만으로 승부를 가리는 드라마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그래서 설 특집으로 연예인들이 골프와 테니스, 승마 같은 스포츠보다는 기초적인 종목을 더 선호하는 것이다.

설 특집으로 기획돼 지난 30일 오후 경기도 일산 꽃우물 수영장에서 녹화가 진행된 MBC ‘아이돌 육상 수영대회’에서 남성 참가자들은 치열한 승부의 세계를 보여주었다는 후문이다. 특히 샤이니 민호, 2AM 슬옹, 손호영은 선수들 못지 않은 기량을 발휘했다. 승부근성도 대단해 대회중 말도 거의 하지 않고 긴장을 늦추지 않았다고 한다.

걸그룹 등 여자 참가자들은 수영 실력은 떨어지지만 시종 즐거워했다고 한다. 130여명의 아이돌 가수들이 참가한 아이돌 육상-수영대회’는 2월 5일, 6일 이틀에 걸쳐 방송된다.

KBS 설 특집 ‘연예인 복불복 마라톤 대회’도 강화도에 설치된 코스 도중 까나리액젓 등 10여군데의 복불복 코너가 마련돼 운과 흥미 요소가 가미돼 있지만 4.2㎞를 주파할 수 있는 체력과 집념을 지녀야 우승이 가능하다. 남녀 1위에게 각각 우승상금 500만원씩 현장에서 지급한다는 점도 ‘리얼’의 성격을 강화하는 요소다. ‘슛돌이’ ‘천하무적 야구단’ 등 스포츠 버라이어티의 전문가인 최재형 PD가 연출을 맡아 스포츠적인 면을 강화했다는 후문이다.

서병기 대중문화전문기자/wp@h eraldm.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