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도권 미분양아파트‘흙속에 진주’ 찾아라~
LH 미분양 아파트중에도 알짜가 숨어 있다!

최근 전세값 급등으로 주택 매입으로 고려하고 있는 수요자들에게 수도권 택지지구에 잔여물량으로 남아 있는 LH 미분양 아파트가 주목 받고 있다.

27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이지송, http://www.lh.or.kr)에 따르면 수도권에 조성중인 성남여수․인천서창 등 9개 주요 택지지구에 20일 기준 2,026세대가 미분양으로 남아 있으며 현재 선착순 분양중이라고 밝혔다.

권역권별로 고양일산2, 파주운정 등 경기북부권에 434세대, 성남여수, 군포당동, 오산세교 등 경기남부권에 1,083세대, 인천서창2, 인천대우재 등 인천광역시권에 509세대 분양중이다.

구체적으로는 고양일산2 C2블록에 전용면적 121~135㎡ 95세대, 파주운정 A28블록 74~84㎡ 9세대, 문산선유4 84㎡ 330세대, 성남여수 C1블록 120~164㎡ 23세대, 군포당동 C-1블록 100~135㎡ 102세대, 안산신길 B-2블록 84㎡ 72세대, 오산세교 C1․C3․C4블록 101~123㎡ 886세대, 인천대우재 84㎡ 19세대, 인천서창2 7․11블록 84~120㎡ 490세대에 입주자를 모집하고 있다.

3.3㎡당 분양가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800~1000만원 선으로 인근 민간건설사의 약 80~90% 수준으로 저렴하다.

▶ 고양일산2=25만여평 규모의 고양일산(2)지구는 일산신도시 북동쪽에 접해 고양시청으로부터 서쪽으로 약 5km 떨어진 지점에 위치하고 있고 일산 신시가지와는 경의선을 사이에 두고 마주보고 있다.

서울 북부로 연결되는 지방도 356호선(구 310호선)이 지구를 관통하고 파주로 연결되는 지방도 359호선이 서쪽으로 위치해 있으며, 남쪽으로는 경의선 복선화 계획이 진행중이다.

택지지구 인근에 복선화 개통예정인 경의선 백마역·일산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그 사이 지구 인근에 풍산역 또한 신설될 예정이어서 교통여건은 매우 양호한 편이다.

주공은 고양일산(2)지구가 고봉산 자락에 위치하여 도로와 녹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23%이상인 점을 활용, 자연환경을 최대한 보존하는 쾌적한 주택 단지로 조성하고 있으며

지구내에는 초ㆍ중ㆍ고교 교육시설 및 공공시설 등이 건립될 예정이며, 기타 상업시설용지와 각종 편익시설용지도 조성될 예정이다.

▶파주운정=최첨단 유비쿼터스 및 친수환경생태도시로 조성되며 향후 파주시의 행정, 교육, 문화중심기능과 남북경제교류협력 지원도시로 기능하게 될 파주신도시는 일산신도시에 이은 수도권 서북부의 제2기 신도시로서,

총 16,477,016㎡ (1,2단계 : 9,549천㎡, 3단계 : 6,928천㎡) 규모의 신도시로 조성되며 총 80,054호(1,2단계 : 46,054호, 3단계 : 34,000호)의 주택이 들어설 예정이다.

교통은 기존 자유로의 문발 IC 또는 킨텍스 IC 등을 통한 접근로 외에 제2자유로와 김포~관산간 도로가 개통될 예정이어서 향후 서울에서 1시간내로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경의선 복선전철화로 인해 더욱 편리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확충될 예정이며,

통일동산 내 경기영어마을 파주캠프, 출판을 매개로 산업단지 겸 문화관광지 역할을 수행하는 파주출판단지, 헤이리 예술마을, 유일레저 및 세계의 정원스타일을 도입한 센트럴파크가 인접해 있는 등 문화시설이 발달하여 다각적인 면에서 향후 발전가능성이 높은 신도시이다.

▶문산선유4=전용 85㎡이하 아파트가 공급될 예정인 문산선유4지구는 남측으로 서울과 40㎞, 파주시청에서 12㎞, 일산신도시로부터 20㎞ 거리에 위치하여 자유로, 국도1호선 등으로 서울, 금촌, 일산 등 인근 도시와의 접근성이 양호한 지역으로,

향후 경의선 복선화, 자유로 확폭 및 파주운정신도시 건설에 따른 제2자유로와 서울-문산간 고속도로가 건설될 예정으로 주변교통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며,

인근 LCD 산업단지, 개성공단 개발, 파주 출판문화 정보산업 단지, 이화여대 교육․연구 복합단지 유치 등으로 개발 잠재력이 높은 지역이다.

▶성남여수=성남시 중원구 여수동, 성남동, 하대원동, 분당구 야탑동 일원에 89만2208㎡ 규모로 개발되는 여수지구는 외곽순환도로, 수서분당간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의 이용이 뛰어난 교통망으로 분당신도시, 판교신도시보다도 서울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다는 장점이 있으며,

분당선지하철(야탑역/모란역) 사업지구 인근에 위치하여 이용이 쉽고, 성남 종합버스터미널을 이용해 전국 어디로든 이동이 가능하고, 다양한 노선의 광역버스 및 간선버스를 갖추고 있어 대중교통 이용에 편리하며,

수도권 GTX(광역급행철도)가 성남시를 관통해 서울로 진입할 계획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이다

또한 성남여수지구는 지구인근의 성남시청으로 향후 성남시의 행정중심지역으로 부각되고, 성남종합버스터미널, 홈플러스, 모란시장, 탄천종합운동장 등의 풍부한 기반시설 이용에 편리하다.

이와 같이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뻗어있는 여수지구는 성남, 분당의 수요 중 판교신도시의 가격적 부담과 광교신도시의 거리적 부담을 느끼는 수요를 흡수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로 주변시세대비 80% 수준의 저렴한 공급가격으로 분당권으로 이주를 원하는 서울, 수도권 수요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입지적 장점을 가지고 있어,

향후, 종합행정타운으로서 서울과 수도권 남부를 이어주는 가교역할을 수행하는 새로운 지구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착순 계약으로 청약통장 등 별도의 자격제한이 없어 20세 이상이면 누구나 계약가능하며, 중대형주택이라 입주 이후 바로 전매가 가능하고 거주의무기간이 없다는 것도 장점이다.

▶안산신길=안산신길지구는 안산시 신길동, 원곡동 일원으로 서울 서남부에 인접해 있으며 사업면적은 약 81만2천㎡의 대단위 택지개발지구이다.

인근에 국도42호선과 국도 39호선이 연접해 통과하고 서해안고속도록, 영동고속도로, 전철 4호선 안산역, 신길온천역등 기간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고, 영동고속도록 서안산I.C를 이용 타 시․도의 광역접근이 용이하다.

지형을 최대한 활용한 공원녹지 개발을 통해 쾌적한 택지지구로 조성하며 주변에 화랑유원지, 관산공원 호수공원 등이 위치하여 쾌적한 환경이며,

지구내 동사무소, 경찰파출소, 소방파출소 등과 지구인근에 관산도서관, 고대 안산병원 등 풍부한 생활편의시설이 위치해 있다.

▶오산세교 C1, 3, 4블럭=오산세교 C1, C2, C3 블럭은 1만5천여세대의 오산세교 신도시내에 위치해 있다. 전절 1호선 세마역과 오산대역이 지구내를 통과하고, 동탄까지 연결도로 및 1번국도 등이 이미 설치되어 있어 교통이 아주 편리하다. 롯데마트와 이마트가 인접해 있어 사용이 가능하며, 자율형 공립고인 세마고가 인접해 있다. 그 외에도 지구내 유치원6개소, 초등학교6개소, 중.고등학교 각 3개교가 향후 주민의 입주에 맞추어 개교 예정이며, 오산대학.한신대학교.수원대학교.경희대학교.경기대학교등 주변에 대학이 밀집해 있다.

▶인천서창2지구 7,11블럭=인천서창2지구는 인천 남동구와 시흥시 경계부분에 위치하고, 5㎞범위에는 부천시와 시흥시가, 10㎞범위에는 서울, 광명, 안산이 소재하고 있어 전세수요는 풍부하다.

영동고속도로 및 제2경인 고속도로가 지구 북측을 통과하여 수도권 및 중부권 등으로 연결이 쉽다.

안양~성남간 고속도로가 2015년 준공예정으로 있어 이 도로가 개통될 경우 인덕원IC, 청계IC, 시흥IC을 이용하면 강남이나 송파까지 30분대로 연결이 가능하다. 또 인천지하철 2호선이 2014년까지 설치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어 인천도심과 서울로 이동이 수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인천서창=보금자리주택사업지구 중 최초로 본청약에 착수한 인천서창2지구는 210여만㎡의 택지에 14천호 주택을 건설하는 미니신도시로 총 14개 블록으로 구성되었으며,

지구 내 병원 및 학원 등 각종 편의시설 입주로 편리한 생활여건과 초등학교 4개교, 중학교 2개, 고등학교 2개교의 신설로 우수한 교육환경을 자랑한다.

인천서창2지구는 제2경인고속도로 남인천 톨케이트와 서창 JC 사이 남측에 위치하고 있으며 반경 5km 범위에 부천시와 시흥시가, 반경 10km 범위에 서울시, 광명시, 안산시가 위치하고 있다.

또한, 서측으로 영동고속도로와 접하고 북측에 외곽순환고속도로가 위치하고 있고 4개의 광역교통망 도로의 신설되어 서울과 수도권 어디든 손쉽게 통하는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고 있다.

사업지구내 장아산이 있고 47만평의 수도권해양생태공원, 소래습지, 갈대숲 등이 단지 앞에 그림처럼 펼쳐져 있으며, 7,11블럭 인근에 근린공원 및 실개천이 있어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한다.

인천대우재 휴먼시아는 인천시 남동구 구월동 일원에 위치한 주거환경개선사업지구로서,

인천시청으로부터 약 0.4Km 지점에 위치한 중심권역으로 동측으로 중앙공원 중 5지구 공원과 접하고 있고 도보 2분 거리 이내에 인천지하철 2개 역사 및 고속버스터미널 등이 입지하고 있으며, 3Km반경 이내 제2경인고속도로 남동IC 및 문학IC로의 진입이 가능한 지구로 교통여건이 매우 양호하다.

그 외 시립도서관 2개소(주안도서관, 중앙도서관) 및 교육시설(동부초교, 만수북초, 새말초, 만수여중, 숭덕여중․고교)가 도보권안에 입지하고 있으며, 대형 할인점(홈에버, 롯데마트, E마트 등), 백화점(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인천문화예술회관 등이 반경 1Km이내에 입지하고 있어 주거환경으로서의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강주남 기자 @nk3507> nam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