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학교의 변화와 개선 주체로서 리더 교사
학교의 변화와 개선은 제도와 교사들에 의하여 이뤄진다. 단위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나 학교 내 의사결정 구조를 민주화하는 것들은 분명 교육의 변화와 개선을 촉진한다. 하지만 그것은 필요조건이나 전제조건에 불과하다. 교사들이 그러한 여건을 최대한 활용하려는 집단적인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면 제도와 구조 개혁의 성과는 제한적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학교의 변화와 개선을 위하여 보다 중요한 것은 교사들의 변화된 역할 수행 역량을 개발하고 의지를 강화하는 것이다. 특히 선진국들에서 최근 이뤄진 연구들은 교사들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역할을 수행하는 데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며, 그들로 하여금 변화와 발전을 이끌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함으로써 학교 변화와 개선이 가능함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에서 학교 변화 프로그램을 운영했던 학자와 실천가들에 의하면, 교사들은 관계의 변화 속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들에 따르면, 오늘날의 교사들은 동료교사 및 학생과의 관계에서부터 교수기술 및 교재ㆍ교구와의 관계, 자신의 교직 내 발전문제와 교직단체 및 학교 경영자, 학부모와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제반 관계들의 총체적인 전환이 일어나는 와중에 놓여 있다.
교사들은 이러한 와중에서 코치ㆍ상담자로서, 학습관리자ㆍ참여자ㆍ지도자로서, 학습자ㆍ교과개발자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아울러 교사들은 학습내용과 학습활동, 수업보조자, 수업보조기구, 학생 등을 잘 조정하여 이 모든 것들이 최적의 성과로 이어지게 하는 학습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더 이상 고립적으로 일하지 않고, 팀을 이뤄 일을 해야 한다.
그뿐만 아니라, 정해진 교과서를 기계적으로 사용하기보다는 학생들의 특성에 적합한 교재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학습자가 돼 자신의 역량을 개발해야 한다.
학교 개선에 요구되는 이러한 교사들의 역할 변화와 역량의 개발은 일부 교사들이 리더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때 더욱 촉진될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학교마다 개혁적이면서도 유능한 교사들이 있게 마련이다. 이들은 비공식적이고 간접적인 과정을 통해 다른 교사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우리보다 앞서 교사들에게 리더로서의 지위를 부여하고 그렇게 역할을 수행하도록 대우해온 선진국들의 사례연구 결과의 핵심은, 학교를 변화시키고 그것을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학교 내에서 보다 많은 사람이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선행연구들이 전하는 분명한 메시지는 리더 교사가 혁신과제들을 이끌도록 권한을 부여받을 때 학교 변화와 개선의 주체가 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학교의 변화와 개선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들 개혁적이면서도 유능한 교사들이 리더 교사로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줘야 한다. 단위학교에서 학교장은 리더 교사들을 찾아내고 그들이 최고의 성과를 얻도록 최대한 자율성을 보장해줘야 한다. 그리고 권한을 리더 교사들에게 위양해야 한다. 그래서 리더 교사가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일을 수행해 나가도록 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