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구제역 설 전에…” 방역당국 총력전
전국 백신접종 성과 미지수
정부가 설 연휴 전 구제역을 잡기 위해 총력전에 돌입했다. 설 연휴가 워낙 길어 그 전에 방역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사실상 구제역을 잡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마지막 카드인 ‘전국 백신접종’이 순탄치 않아 성과 여부는 미지수다.

17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이번 구제역 사태의 최대 고비를 이번주 후반부로 보고 있다. 실제로 지난 13일부터15일까지 매일 단 한 건씩의 의심신고가 접수되는 등 구제역은 다소 주춤하고 있다. 하지만 기록적인 한파와 백신접종 과정에서의 일부 문제점들이 변수다.

우선 백신 물량이 문제다. 농식품부는 당초 이달 말까지 총 800만마리분의 백신만 확보한 상태였으나, 다행스럽게도 최근 300만마리분을 추가 계약하면서 총 1100만마리분을 확보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전체 접종 대상에서는 다소 부족한 상황이다. 특히 한 달 뒤에 이뤄져야 할 2차 접종을 감안하면 아직 물량이 크게 부족하다. 구제역 백신은 2차접종이 끝나야 높아진다. 소의 경우 첫 접종의 면역력은 85% 정도지만 추가 접종시 98% 가까이로 높아진다.

백신이 순차적으로 확보될 예정이다 보니 접종 순위를 놓고도 이견이 많다. 정부는 지난 15~16일 우선 도입된 225만마리분을 전국의 모든 비접종 소 146만두와 종돈장 돼지 등에 접종할 계획이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전파력이 가장 강한 일반 비육돈을 접종 후순위로 미뤄서는 안된다”고 지적한다.

일부 지역에서는 각고의 방역 노력으로 구제역 발생을 막아왔는데, 백신접종을 하게 되면 소비자들에게 청정 이미지가 사라진다며 반대한다.

백신접종 후 농가들의 사후관리도 중요하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농가들이 백신접종 후에도 증세를 세심하게 살펴보고, 소독과 차단방역에 힘써주셔야 효과가 배가될 수 있다”고 말했다.

홍승완 기자/sw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