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태풍 재해 막기 위해 11개국 정부 대표단 모인다
기상청(청장 전병성)은 세계기상기구(WMO)와 11개 회원국 정부대표단 등 150여명이 참석하는 제43차 태풍위원회 총회를 제주도 서귀포시에서 1월 17일부터 22일까지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태풍위원회 총회는 태풍에 의한 재해 경감을 위해 태풍업무에 관한 기술적ㆍ행정적 지역 협력을 강화하고, 회원국 간의 태풍 피해정보 공유 및 공동 대응체계 구축을 목적으로 매년 회원국 간 교차 개최되고 있다. 기상청은 1999년 제32차 총회를 서울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이후 11년 만에 총회를 유치한다.

이번 총회에서는 지난 한 해동안 각 회원국의 태풍업무 관련 활동실적과 2011년 향후 계획을 검토한다. 또한 ▷기후변화에 따른 태풍 피해 예방 ▷도시홍수 예방기술 개발을 위한 기상ㆍ수문ㆍ방재 분과 공동 참여 프로젝트의 활동 방향 및 정책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상청은 2008년 국가태풍센터를 제주도에 설립하면서 태풍위원회 연구장학생 훈련과 태풍예보기술 지원 등으로 태풍예보와 연구분야에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번 총회에서 기상청은 태풍 예보 및 재해 대응에서 이룬 성과를 홍보하고, 한국 기상청이 마련한 개발도상국에 대한 태풍예보기술 지원 및 태풍예측모델 교육훈련을 소개할 예정이다.

<박수진 기자@ssujin84>

sjp1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