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영란 권익위원장“고위공직자 청탁근절 중점 추진”
김영란 국민권익위원장은 13일 “금년에는 고위공직자들의 청탁 수수행위 근절을 최대의 역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 계동 현대빌딩에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교육단체, 공직유관단체 등 958개 공공기관의 감사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2011년 반부패 청렴정책 추진 지침 전달회의’에서 “부패의 근절은 청탁의 근절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지난 3일 취임 후 첫 공식행보에 나선 김 위원장은 최근 ‘함바집 비리’ 등 고위 공직자들이 연루된 부정부패 사건을 거론하며 고위공직자들의 청렴성을 특히 강조했다.

그는 “연초부터 공직자들의 기강해이 문제와 더불어 고위 공직자들이 연루된 각종 비리사건이 연일 언론에 보도되고 있어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며 “이런 비리 사건들은 결국 우리사회의 사회적 자본인 신뢰를 약화시켜 국가 발전에 심각한 장애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소한 접대나 친소관계에 따른 온정적 업무처리도 부패로 인식하고 있는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추어서 부패방지 대책을 시행해 나가야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권익위는 알선ㆍ청탁 근절을 위해 공직자가 직위를 이용해 할 수 있는 사항과 해서는 안될 사항을 정리, 각 공공기관에 보급하고 다음달에는 고위공직자 청렴도평가 표준모형을 개발ㆍ보급할 계획이다. 오는 5∼6월에는 외국기업체와 거래 관계를 갖는 공공기관의 계약업무에 대해 외국인과 외국기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국제거래 청렴도’을 측정하고 하반기에는 재외공관으로 측정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안현태 기자 @godmarx>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