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1년은 통합과 연대의 한해”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는 신년 화두로 2012년 정권 교체를 위한 진보진영의 통합과 연대를 강조했다.

이 대표는 11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갖고 “2012년 진보적 정권교체는 국민의 지상명령으로 통합과 연대를 위해, 먼저 성찰하고 손을 내밀겠다”며 “국민의 열망을 담은 진보정책을 야권 공동공약으로 삼아 땀흘려 일하는 정직한 국민의 희망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간 당대 당 통합과 함께 4ㆍ27 재보선에서 야권 연대를 통한 총선ㆍ대선 연대를 성사시키는 투트랙 전략에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야당이라면 마땅히, 서로 연대해 이명박 정부와 한나라당을 심판하는데 모든 힘을 쏟아야 할 것”이라며 “이를 소홀히 한다면 야당은 2012년의 대안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4ㆍ27 재보선 연대는 오는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이루려는 기초 공사”라며 “또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도 야권연대를 교란시키려는 온갖 훼방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복지해법은 안정된 일자리가 없는 복지는 실현 불가능하다며 비정규직 해소 노력이 선행되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안정된 일자리와 평등한 노동 없이 복지가 실현될 수 없다”고 했다.

그는 남북대화 해법에 “아무런 조건도 달지 말고 대화를 통해 국민과 국제사회에 한반도 위기상황을 남북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며 “정부가 대화의지를 보여준다면 민주노동당은 정치권과 시민사회의 지원과 협력을 호소하며 책임있는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구제역 파동의 해법으로는 “구제역이 퍼지지 않도록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지금은 방역조치도 구제역 발병 사후에 진행될 뿐만 아니라, 최후의 수단인 백신 접종도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이 모자라 늦추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이밖에 “정부가 농업의 개방화, 규모화, 기업화만을 추구하다보니, 농가의 대형화 사육두수의 확대로 사료, 건초, 인력을 상당량 방역이 미비한 수입산에 의존하였다”며 “민노당은 앞으로 축산 정책의 전환을 통해, 검역과 가축 사육방식이 지금 보다 더욱 친환경적이고 건강하게 바뀔 수 있도록 농민단체, 시민사회와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심형준 기자 @cerju2>

cerj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