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무상급식 주민투표...오세훈의 진짜 속내는?
시의회의 반발이 불보듯 뻔한 상황에서 오세훈 시장이 전격 무상급식 찬반 주민투표를 제안하면서 정치적인 해석이 난무하고 있다.

잠재적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오 시장이 무상급식 싸움을 통해 본격적인 대선행보에 나섰다는 시각이다. 특히 오 시장은 주민투표 제안을 하면서 "민주당이 추진하고 있는 무상급식, 무상의료, 대학 반값등록금에 연간 24조원이 필요하다"면서 매표행위로 맹비난, 전선을 정치권까지 확대했다.

주민투표를 제안하자 마자 정치권도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한나라당은 "오 시장이 민주당의 복지 파뮬리즘에 맞서서 홀로 싸우는 것을 우리당은 높이 평가한다"면서 "한나라당은 민주당의 복지 포률리즘에 맞서 싸우는 오 시장을 적극 지지하며 향후 가능한 모든 방법 동원해

지원할 것"이라고 응원했다. 민주당도 성명을 발표, "무상급식은 6월 2일 선거로 이미 서울시민이 결정한 것"이라면서 "임기 4년 동안 15조원의 서울시 부채를 무려 10조원을 늘려 25조원으로 부풀려 놓고, 서울의 미래를 운운하는 것은 정말 안하무인"이라고 견제에 나섰다.

오 시장은 서울시장이 아니라 대권주자의 행보라는 비판에 대해 "서울시장 자리를 잠재적인 대권주자로 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하지만 그런 우려때문에 서울시장이 위축돼 공짜복지를 막자는 주장을 철회하는 것은 서울시나 국가에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면서 오히려 싸움판을 키우고 있다.

이에따라 오 시장이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무상급식문제는 전국적인 이슈로 부각됐고, 최전선에 서 있는 오 시장의 행보는 다양한 형태로 해석될 수 밖에 없을 전망이다. 김수한 기자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