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천시, 남북사업 활기 띤다
인천시가 추진하고 있는 남북사업이 활기를 띨 것으로 보인다,

인천시가 경제수도 추진 원년인 올 한해를 남북교류협력 사업에 대한 틀을 새롭게 짜는 해로 정하고 연평도 사태 등으로 중단됐던 남북사업 발전의 계기를 마련할 방침이다.

시는 지난해 말 연평도 포격 이후 가장 탄력을 받고 있는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구축에 중점을 두기로 했다.

시는 지난 2007년 제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합의됐으나 정권이 교체되면서 사실상 중단됐던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건설을 올해부터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는 올해 서해평화협력특별지대 건설을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용역추진비로 1억3000만원을 책정했다.

강화군과 북한 개성, 해주를 연결하는 산업벨트 조성의 청사진을 만들어 궁극적으로 인천을 허브로 하는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또 서해연안 접경지역을 남북한 공동 어로 활동 구역으로 조성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올해 연구용역 시행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시는 강화교동평화산업단지도 올해 안에 용역을 발주할 방침이다.

개성, 교동에 남북한 완충지대 건설로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도하는 계획도 포함됐다.

특히 시는 올해 북한측이 ‘2014 인천아시안게임’에 참가할 수 있는 사회 전반의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시가 구상하고 있는 남북스포츠 협력은 백두산과 한라산 공동 채화를 통해 육로로 봉송하고 합화하는 안과, 마라톤, 사이클 등 일부 경기종목을 남북 휴전선을 통과해 진행하는 방법 등이다. 개ㆍ폐회식에 남북 선수단이 공동 입장하고, 북측 응원단과 공연단이 참가하는 방법도 논의할 방침이다.

시는 이밖에 연평도 포격으로 중단됐던 북한 어린이돕기 사업이 올해 재개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통일부가 인도적 차원의 지원은 허용하는 것으로 올해 계획을 짜는 등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시는 남북교류협력기금 190억원 중 올해 16억원을 대북지원사업 예산으로 집행할 계획이다. 영유아 및 임산부 등 북한 취약계층 지원, 말라리아 공동방역 등 의료지원 사업, 수해 재난 및 긴급식량 지원 사업이 주를 이룰 것으로 예상된다.

또 시는 공정무역 도시 조성을 위해 9500만원을 들여 1차적으로 사업을 시작할 계획이다. 공정한 가격으로 북한에서 생산되는 제품을 구입해 이를 지역에서 판매하고 이익금으로 다시 북한을 지원하는 ‘대북 착한무역’의 도시로 인천의 이미지를 대ㆍ내외에 알리는 사업이다.

<인천=이인수 기자/@rnrwpxpak>
gilber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