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섬뜩한 풍자 만화부터 귀여운 상페의 삽화까지 한자리
국제만화예술축제ㆍ장 자크 상페 특별전

대중 만화와 순수 예술의 접점을 찾는 시도인 제1회 국제만화예술축제가 3월 20일까지 고양아람누리 누리갤러리에서 열린다. 초청전 ‘장 자크 상페 특별전’도 부대행사로 옆 건물 아람미술관에서 펼쳐진다.

장 자크 상페는 ‘꼬마 니콜라’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킨 프랑스의 삽화가. 그의 원화 120여점을 국내에서 최초로 만나볼 수 있다. 주최 측은 “프랑스 갤러리에서 ‘꼬마 니콜라’ 원화를 국외 반출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그의 원화를 안방에서 만날 마지막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꼬마 니콜라’ 외에도 부드럽고 귀여운 화풍에 가볍지 않은 풍자와 해학을 담은 60년대 작품들이 많이 건너왔다. ‘단순한 건 없어’ ‘모든 것이 복잡해’ ‘가능한 사람을 구해라’ ‘대혼란’ 등에서 발췌한 재치 있는 작품들이 많다.

프랑스의 특수한 정치ㆍ사회 상황과 연관돼 있거나 프랑스 특유의 유머나 말장난이 담긴 그림들이 상당수. 이해를 돕기 위해 마지막 전시실에 그의 서적들이 마음껏 열람할 수 있도록 비치돼 있으니 거꾸로 그곳부터 일별한 뒤 관람을 시작하는 것도 방법이다. 전시장 밖에는 상페의 그림에 직접 자기 취향 대로 색칠을 해볼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됐다.

‘예술과 유머’를 주제로 한 국제만화예술축제에는 국내관, 해외관, 블랙유머관으로 나눠 세계 각국, 다양한 장르의 작품 400여점이 출품됐다. ‘우주소년 아톰’으로 유명한 ‘일본의 월트 디즈니’ 데즈카 오사무의 원화 5점(‘인기 캐릭터 대도감’ 등)을 국내에서 처음 볼 수 있다. ‘브로즈(Broz)’ 등 그래픽 노블과 게임 캐릭터 작업으로 이름난 에이드리언 스미스의 작품들도 들어왔다.

프랑스의 ‘생 쥐스트 르 마르텔 국제유머축제’와 동유럽 최고 공모전 ‘사트리콘 국제공모전’(폴란드) 수상작들도 대거 출품됐다. 성인 9000원. 월요일 휴관. (문의 031-960-0182)

<임희윤 기자 @limisglue> im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