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UAE 파병 ‘아크부대’ 11일 전세기로 출국
아랍에미리트(UAE)로 파병되는 특전부대 본진이11일 전세기편으로 출국한다. 육군은 10일 오전 경기도 광주시 소재 특수전교육단에서 ‘UAE 군사훈련협력단(아크부대) 창설 및 환송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부대명인 아크(Akh)는 아랍어로 ‘형제’라는 의미로, 파견부대와 UAE 특전부대의 친밀한 관계를 표현한 것이라고 육군은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관진 국방장관과 한민구 합참의장, 김상기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해 부대 장병 및 가족, 군 관계자 등 600여 명이 참석했다.

아크 부대는 특수전팀, 고공팀, 대테러팀, 지원부대 등 총 130명 규모로 편성됐다. 이 부대는 지난해 12월8일 국회에서 UAE 국군파견 동의안이 의결된 이후 지난 4주간 현지 소개교육, 대테러 및 특수작전 수행절차 숙달, 특공무술 등 파견에 필요한 각종 교육훈련을 마쳤다.

앞으로 UAE 알 아인 지역에 있는 특수전학교 내에 주둔하면서 UAE 특수전부대에 대한 교육훈련 지원과 연합훈련 등 군사교류 활동을 하고, 유사시에는 UAE에 거주하는 우리 국민을 보호하는 임무도 수행할 예정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김 장관이 대독한 격려사에서 “이번 아크부대 파견은 기존의 유엔평화유지군과 다국적군 파병과는 다른 새로운 유형의 파견”이라며 “전투위험이 없는 비분쟁 지역에서 상대국의 요청에 따라 우리 군의 교육훈련 경험을 나누는 군사협력 모델”이라고 밝혔다.

초대 단장인 최한오 중령(육사 41기)은 “‘세계최강 특전용사, 하나되어 임무완수’라는 구호 아래, 임무수행과제를 완벽하게 숙달해 장병들의 사기가 최고 수준에 올라있다”면서 “완벽한 임무수행으로 대한민국 특전부대의 우수성을 알리고 대한민국의 국격을 한 단계 격상시키는데 기여하겠다”며 각오를 밝혔다.
<김대우 기자@dewkim2>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