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대화공세에 정부 속도조절…천안함 의제화 등 逆제의 ‘무게’
북한이 지난 주말 노동당 통일전선부 산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담화를 통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 남북 당국간 회담을 개최할 것을 촉구한 가운데 정부는 “서두르지 않겠다”며 속도조절에 나서고 있다.

정부는 북한이 복원의사를 밝힌 판문점 적십자 채널 등을 통해 조만간 정식으로 당국 및 적십자회담 등을 제의해올 것에 대비하면서 북핵이나 천안함, 연평도 문제 등을 의제화하자고 북한에 ‘역제의’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또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논의가 이르면 이번주부터 본격화될 예정이어서 국제사회의 북핵 대응 논의도 함께 지켜보면서 속도조절을 하겠다는 계산이다.

통일부 관계자는 10일 “조평통 담화가 내용적으로는 비교적 구체적인 부분을 포함하고 있는 데다 북한이 조만간 공식적으로 대화 제의를 해 올 가능성도 있는 만큼 앞으로 북한의 추가반응을 보면서 우리 측의 대응 내용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올해 업무계획에서 밝혔듯 제대로 된 남북대화를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인 만큼, 남북대화 시 한반도 비핵화나 천안함, 연평도 사태 같은 핵심현안이 논의돼야 한다”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되 대화를 서두르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향후 남북대화는 북한이 전통문 등을 통해 회담을 공식제안하고 우리 측이 천안함ㆍ연평도 사태 등의 의제화를 시도했을 때 북측이 내놓을 답에 따라 조기재개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양무진 북한대학원 대학교 교수는 “향후 북한이 전통문을 통해 회담을 제의하고 우리 측이 북한에 핵과 천안함, 연평도 사태 등 포괄적인 한반도 안정 방안에 대한 실무회담 등을 제안하면 북측은 이를 수용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중요한 것은 우리 정부의 의지”라고 말했다.

안현태 기자/pop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