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강희락 전 경찰청장 함바집 비리-인사청탁 연루 혐의 출금
강희락 전 경찰청장이 인사 청탁과 건설현장 식당 운영권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검찰의 수사선상에 올랐다.

건설현장 식당 운영권 비리 혐의를 수사중인 서울 동부지검 형사6부(여환섭 부장검사)는 지난해 12월 24일 강 전 청장을 출국금지 조치하고, 강 전 청장에게 돈을 건넸다는 유모(64)씨의 진술을 토대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강 전 청장은 재임 시절인 2009년 유씨를 통해 승진을 바라는 경찰관들의 인사 청탁을 받고 그 대가로 1억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유씨로부터 돈을 받고 건설현장 식당 운영권을 유씨가 확보할 수 있도록 건설사 간부에게 전화를 해 편의를 봐준 혐의도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구속 기소된 식당 운영권 브로커 유씨는 강 전 청장 외에도 이길범 전 해양경찰청장, 김병철 울산경찰청장과 양성철 광주경찰청장 등 전 현직 경찰 간부 5~6명에게 금품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로비 대상으로 언급된 이들의 혐의점을 살펴보고 있고, 이 전 해양경찰청장에 대해서는 지난해 12월 강 전 청장과 함께 출국금지 조치 했다. 이 전 청장은 유씨로부터 해경 격려금 등의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르면 다음주께 강 전 청장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유씨의 로비 대상으로 이름이 오른 전 현직 경찰 간부들은 모두 혐의를 완강히 부인하고 있다. 강 전 청장은 “유씨는 나와의 친분을 팔고 다닌 사람”이라며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청장은 유씨에 대해 “2~3차례 식사를 한 적이 있고 지난해 10월 경북청장 시절 만난 적은 있지만 청탁이나 돈은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양 청장 역시 “3~4년 전에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난 적은 있지만 그 이후 서로 연락한 적이 없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유씨로부터 억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기소된 건설사 임원들도 유씨가 평소 경찰 간부를 비롯한 고위 공직자들과의 친분을 과시했고, 지인들의 민원을 해결하기도 했다고 전해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도현정 기자@boounglove>

kate01@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