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년만에 의사봉 넘겨받은 공화…건보개혁 폐지 등 대격돌 예고
美 112대 의회 출범
공화당이 하원 다수당 자리를 탈환한, 미국의 제112대 의회가 5일 출범함에 따라 미국 정국에 변화가 예상된다. 존 베이너 하원 공화당 원내대표는 이날 새 하원 의장에 선출돼, 4년 전 자신이 직접 의사봉을 건넨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으로부터 다시 의사봉을 넘겨받았다. 그는 취임연설에서 “힘든 일과 어려운 결정들이 112대 국회에서 요구될 것”이라면서 “국민은 종전과 같이 일하는 것을 끝내라고 표를 줬다. 우리는 국민의 지시를 오늘 따르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112대 의회는 하원의 경우 공화당이 242석, 민주당이 193석을 차지해 공화당이 압도적 과반수를 확보하게 됐고, 상원도 민주당 의석이 60석에서 53석으로 줄어든 반면 공화당은 과반수에 근접한 47석을 확보했다. 이에 따라 집권 후반 2년 임기를 시작한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의 국정 운영 방향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된다. 특히 건강보험개혁법 폐지와 재정 적자 감축을 위한 예산 삭감 방침을 놓고 벌써부터 큰 전선이 형성돼 있다.

그러나 여전히 민주당이 상원의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고, 공화당이 오바마 대통령의 법안 거부권을 무력화할 재적 의원 3분의 2 선의 의석을 하원에서 확보하지 못하고 있어 ‘타협의 정치’도 예상된다. 예산 삭감의 경우 공화당은 애초 2011 회계연도 가운데 1000억달러를 삭감하겠다는 방침을 공언해왔지만 최근 목표를 절반 수준으로 낮췄다. 공화당은 예산 지출을 솔선수범해 줄이겠다는 상징적 차원에서 의회 경비 5% 삭감안을 새 의회 개원 이틀째인 6일 하원에서 표결한다는 방침이다.

새 의회 개원 이후 즉각 폐지하겠다고 공화당이 밝힌 건강보험개혁법의 경우 오는 12일 공화당이 제출한 폐지안에 대한 하원 표결이 예정돼 있다. 공화당이 다수당을 차지하고 있는 하원에서 건보개혁법 폐지안이 통과되더라도 민주당이 과반을 점하고 있는 상원 통과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 밖에 2012년 대통령선거를 놓고 집권 민주당과 공화당 간 치열한 공방도 점쳐지고 있다.

한편 하원 공화당은 국민의 뜻을 존중하고 대표한다는 뜻에서 6일 회의에서 헌법 전문을 릴레이로 본회의장에서 낭독하는 행사도 한다.

유지현 기자/prodig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