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최고점에서 맞는 4분기 어닝 시즌 , 주가 더간다
새해 최고점 증시에서 어닝 시즌을 맞게 됐다. 지난해 4분기 기업 이익은 비교적 선방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올 1분기 전망도 대체로 밝아 4분기 어닝 시즌이 급격한 지수 조정의 빌미는 되지 않을 것이란 의견이 많다.

▶4분기 실적 ‘선방했다’=5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추정 기관이 세곳 이상인 국내 상장사 361곳의 4분기 총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1.38%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세 분기 연속 증가세를 보였던 기업 이익이 감소세로 돌아선 것이다. 다만 4분기 이익은 금융 위기로 극도로 부진했던 전년 동기에 비해선 49.7% 늘어난 수치다. 

이대상 대신증권 연구원은 그러나 “연말 성과급 지급 등의 계절적 요인과 환율 영향 등을 감안할 때 4분기 이익은 양호한 수준으로 전 분기 대비 감소한 것에 의미를 부여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문제는 시장의 눈높이가 갈수록 높아지는 점이다. 최근 한달새 4분기 영업이익 예상치는 2.40%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 경제 지표 호조로 세계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진 까닭이다. 전 분기 기업 이익이 절대치는 양호했지만, 시장의 기대 이하였던 만큼 4분기도 예상치에 부합할 지 여부가 관건이다.

4분기에 꺾인 이익 모멘텀의 회복 시점도 관심이다.

이 연구원은 “올 1분기 이후 기업 이익은 지난해 3분기는 물론 금융위기의 영향에서 벗어났던 전년 동기 대비로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그간 논란이 돼왔던 이익 고점이 지난해 3분기가 아니라는 얘기다. 다만 원/달러 환율과 원자재값 등이 변수로 꼽힌다. 환율 1100원선 이하의 원화 초강세 국면이 전개되거나 국제 유가가 배럴당 100달러에 근접하는 등 원자재값의 고공 행진이 이어진다면 기업 이익에 타격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에너지ㆍ산업재 주목=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은 금융(87.9%), 산업재(62.3%), 필수소비재(40.4%), IT(22.6%), 경기 소비재(20.7%), 소재(0.3%) 등의 순으로 높게 나왔다. 에너지와 통신서비스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할 것으로 보여 이익 모멘텀이 뚜렷하다. 이중 에너지(61.84%), 경기 소비재(14.56%), 금융(12.37%), 산업재(11.48%) 등은 전 분기 대비로도 이익이 증가하는 이중 모멘텀 보유 업종이다.

최근 이익 전망치 변동도 참고할만한데, 금융(6.5%p), 에너지(5.6%p), IT(1.6%p)는 한달새 상향 조정된 것으로 나타나 주목할만하다.

나머지 산업재(-0.7%p), 소재ㆍ통신서비스(각 -0.6%p), 필수 소비재(-0.3%p) 등은 이익 전망이 낮춰졌고, 경기 소비재의 경우 별 변동이 없었다.

이밖에 의료는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92% 감소할 것으로 추정됐다. 유틸리티의 경우 적자 축소가 예상된다.

임종필 현대증권 연구원은 “에너지, 산업재 등 4분기는 물론 올 1분기까지 실적 호조가 지속될 업종 위주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김영화 기자 @kimyo78>

betty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