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디섐보, 경기 중에 컴퍼스 사용해 룰 위반 논란
이미지중앙

브라이슨 디섐보가 트래블러스챔피언십 3라운드에서 컴퍼스를 사용하는 장면이 방송카메라에 포착됐다.


[헤럴드경제 스포츠팀=남화영 기자] ‘필드의 물리학자’로 불리는 브라이슨 디섐보(미국)가 경기 중에 제도용 컴퍼스(compass)를 사용해 룰 위반 논란에 휩싸였다.

디섐보는 지난 24일(한국시간) 미국 코네티컷주 크롬웰 TPC리버하일랜즈(파70 6844야드)에서 열린 미국프로골프(PGA)투어 트래블러스챔피언십(총상금 700만 달러) 3라운드에서 야디지북에 컴퍼스를 대고 긋는 모습이 방송 카메라에 포착됐다. 경기를 지켜보던 이들이 그가 도구를 사용해 이득을 취했는지 질의를 했고, 이에 투어 관계자들이 조사에 나선 것이다.

이튿날 경기를 마친 디섐보는 “경기위원회에서 컴퍼스의 사용 허용 여부를 조사하는 중”이라고 전하면서 “그걸 사용한 게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고 말했다. 디섐보는 지난 2016년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슈라이너스아동병원오픈에서도 컴퍼스를 경기 중에 사용했다.

컴퍼스를 가지고 무엇을 했느냐는 질문에 대해 디섐보는 “핀의 정확한 위치를 알고 싶어서”라고 답했다. “핀 포지션은 매번 달라지는데 나는 그 핀이 정확한 조건과 위치에 따라 꽂혀 있는지 알고 싶었을 뿐이다.”

디섐보는 “투어 사람들만이 이걸 이상한 도구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면서 “경기를 잘하고 있을 때면 뭔가를 지적하는 것 같다”고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그는 3,4라운드 모두 2언더파 68타를 치면서 아니르반 라히리(인도) 등과 함께 공동 9위(12언더파 268타)로 대회를 마쳤다.

올해 25세인 디섐보는 서던메소디스트대학(SMU)에서 물리학을 전공했다. 모든 아이언 클럽의 길이를 똑같이 맞춰서 경기하는 선수로 유명하다. 그는 이달 초 열렸던 메모리얼토너먼트에서 첫승을 올렸고, 올 시즌은 톱5위 안에 5번이나 들었다.

필드의 물리학자라는 별명처럼 디섐보는 다양한 실험정신으로 인해 경기위원회와 종종 마찰을 빚기도 했다. 지난 2016년 12월 프랭클린템플턴슛아웃 대회에서 디섐보는 공의 측면 뒤에 서서 퍼트하는 이른바 ‘사이드새들’ 방식으로 퍼트했다. 그의 퍼트 자세는 문제가 없었지만 골프채널 등에서 논란이 일었고 샤프트가 헤드 중간에 꽂힌 그의 퍼터는 결국 미국골프협회(USGA)의 공인을 받지 못했다.

이미지중앙

프리텔리가 지난해 12월 아프라시아뱅크 모리셔스오픈에서 나침반으로 방향을 확인하고 있다.[사진=유러피언투어]


한편, 컴퍼스와 단어는 똑같지만 용도는 다른 나침반(compass)과 관련된 룰 논란도 지난해 말 유러피언투어에서 있었다. 12월4일 아프라시아뱅크모리셔스오픈 마지막날 다일런 프리텔리(남아공)는 골프백에서 나침반를 꺼내 지면에 놓고 방향을 확인한 후에 어프로치 샷을 했다. 이를 두고 기기를 사용해 이득을 얻은 게 아니냐는 질의가 있었지만 경기위원회에서는 이를 상관없다고 판결했다.

골프룰 14-3/4에 따르면 컴퍼스의 사용에 관한 판결은 다음과 같았다. 바람의 방향을 확인하거나 그린 잔디의 풀이 누운 방향을 판단하려고 컴퍼스를 사용할 때 컴퍼스는 단지 방향의 정보만 주고 플레이어의 경기력에 도움을 주거나 달라진 상황을 측정하도록 하지 못하기 때문에 그의 행동에는 벌타가 없다. 프리텔리는 그날 67타를 쳐서 유러피언투어 2승을 달성했다.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