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오~토봇의 천기누설] 과감한 승부수로 도전해라

# 프로토승부식 13회차 94번 - 리버풀 vs 토트넘 2월 12일 02:30(한국시간) / EPL

‘과감하게 승부수를 던져라’

이미지중앙

리버풀과 토트넘의 리그 25라운드 경기다. 홈팀 리버풀은 13승 7무 4패(승점 46점)로 리그 5위에 랭크돼 있다. 원정팀 토트넘은 14승 8무 2패(승점 50점)로 리그 2위다.

리버풀은 직전 헐시티와의 원정경기에서 0-2로 뼈아픈 패배를 당했다. 많은 사람들이 리버풀의 승리를 예상했지만 결과는 참혹했다. 원정이지만 공격적인 플레이를 했던 리버풀은 전반 한 골, 후반 한 골을 허용하며 무너지고 말았다. 볼 점유율을 무려 72%나 가져갔고 슈팅은 상대보다 3배 가까이 많은 22개의 슈팅을 날렸다. 이런 수치에 비해서 유효슈팅은 5개로 골 결정력에서 많은 문제점이 드러난다. 공격뿐만 아니라 수비에서도 역습 한방에 그대로 뚫여 버리는 맥 빠지는 모습이었다. 최근 리그 5경기에서 3무 2패로 승리한 지 오래이며 평균득점은 1.2골에 실점 1.8골로 리그 평균득실보다 좋지 않다. 올 시즌 홈경기 성적은 7승 3무 1패로 비교적 좋다.

토트넘은 직전 미들즈브러와 홈경기에서 후반 한 골을 잘 지켜내며 1-0로 승리를 가져갔다. 경기 내용자체는 공격에서 활로를 찾지 못하며 전전긍긍 했지만 후반 초반에 손홍민이 얻어낸 패널티킥을 해리케인이 성공하며 승리할 수 있었다. 65%의 점유율과 17개의 슈팅을 기록했고 이중 5개의 유효슈팅으로 마무리가 좋지 않았다. 반대로 수비에서는 단 한 개의 유효슈팅을 내주지 않고 무실점으로 틀어막았다. 최근 리그 5경기에서 3승 2무로 패하지 않는 좋은 경기력을 보이며 평균득점 1.8골에 실점 0.4골로 단단한 수비력을 자랑한다. 이번 시즌 원정은 4승 6무 2패다.

두 팀의 올 시즌 첫 리그 맞대결에서는 1-1로 무승부를 기록한 바 있다. 최근 리그 5경기 맞대결은 2승 3무로 리버풀이 앞서 있다. 유리한 상대전적과 홈 어드벤티지를 가진 리버풀이지만 최근 분위기가 좋지 않고 토트넘은 분위기가 상승 중이다. 두 팀 모두 결정력의 불안이 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경기를 풀어나갈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픽은 무승부를 예상한다.

# 프로토승부식 13회차 99번 - 샬케04 vs 헤르타베를린 2월 12일 02:30(한국시간) / 분데스리가

‘약자라고 백날 패배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지중앙

샬케04와 헤르타베를린의 리그 20라운드. 홈팀 샬케는 현재 6승 4무 9패(승점 22점)로 리그 12위다. 원정팀 헤르타베를린은 10승 3무 6패(승점 33점)로 리그 6위.

샬케는 직전 바이에른뮌헨과의 리그 원정경기에서 1-1 무승부를 기록하며 승점 1점을 챙겼다. 당초 어려운 승부가 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대등한 경기력을 보이며 값진 승점 1점을 챙겼다. 경기 초반에 한골을 내줬지만 곧바로 따라붙는 저력을 보였다. 점유율 43%와 슈팅 7개로 전반적으로 밀리는 경기였지만 잘 지켜내면서 무승부를 따냈다. 샬케는 최근 리그에서 저조한 컨디션을 보여주며 2월에는 유로파리그도 겸해야 하는 부담에 스쿼드 구성에 곤란함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리그 5경기는 1승 2무 2패로 좋은 성적은 아니다. 리그 5경기 평균득점은 0.8골 실점은 1골로 득점보단 실점이 많다. 올 시즌 홈 성적은 5승 1무 4패다.

헤르타베를린은 직전 잉골슈타트와의 리그 홈경기에서 1-0으로 승리하며 2연패의 사슬을 끊었다. 전반 2분에 터진 골을 끝까지 잘 지켜냈다. 홈경기임에도 불구하고 전력상 한 수 아래인 잉골슈타트에게 많은 슈팅을 허용하며 밀리는 경기를 펼쳤지만 탄탄한 수비를 바탕으로 승점 3점을 챙겼다. 공격과 미드에서 세밀함 플레이가 아쉽지만 최근 수비진의 조직력이 향상된 것은 호재다. 최근 리그 5경기는 2승 3패이며 평균득점 1골에 실점 1.4골로 그동안 수비가 불안한 모습을 보였다. 이번 시즌 원정에서는 2승 3무 5패를 기록했다.

두 팀의 이번 시즌 첫 맞대결에서는 헤르타베를린이 홈에서 승리를 거둔 바 있다. 최근 리그 5경기 맞대결에서는 2승 1무 2패로 서로 대등한 상황. 샬케는 다음 주 주중에 유로파리그도 앞두고 있어 선수들 체력 안배에 신경을 쓸 것으로 보인다. 반면 헤르타베를린은 리그에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라 체력적으로는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이번 시즌 헤르타베르린의 원정경기 성적이 계속 좋지 않았던 점은 유념해야 한다. 데이터픽은 이번 경기 샬케의 승리를 예상했다.

* 본 연재물은 스포츠정보제공업체인 컴퍼스가 서비스하는 데이터픽을 바탕으로 제작됩니다. 데이터픽은 스포츠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독자적인 알고리즘에 따라 경기결과를 예측합니다. <편집자 주>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