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3일] 육상 ‘나홀로 시상식’이 특별한 이유

12일 2015 세계시각장애인경기대회 육상 경기가 펼쳐지고 있는 문학경기장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장면이 연출됐다. 남자 원반던지기 F13 부문 시상식에 오직 한 선수만 참가했다.

이미지중앙

홀로 시상식에 선 케빈 브루사드.

사연은 이렇다. 해당 부문 출전선수가 단 두 명에 불과했기 때문에 대회 규정에 따라 은메달, 동메달 없이 1위 선수에게만 금메달을 수여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 ‘나홀로 시상식’은 참가선수부족으로 인한 해프닝이고, 금메달의 권위가 떨어진다고 여겨지기 쉽다. 하지만 속사정을 아는 현장의 반응은 특별했다. 금은동 3명이 올라서는 다른 시상식보다 더 큰 박수가 터져 나왔고, 대회 관계자들 역시 시상식에 한층 신경을 썼다.

주인공 케빈 브루사드(25 미국)도 시상식 때 금메달을 목에 걸고 그 누구보다도 기뻐하고 자부심을 느껴했다. 경기직후 감격의 눈물을 흘렸던 그는 특별한 시상식에 방끗 웃는 모습으로 화답했다.

왜 그럴까?브루사드는 4회 대회였던 지난 터키 대회에서도 이 종목 금메달을 딴 디펜딩챔피언이다. 당시는 경쟁자가 많았다. 즉, 원래부터 이 부분 세계 최강자다. 경쟁자가 적어 쉽게 우승하는 선수가 아닌 것이다.

여기에 그가 이날 4차시기에서 기록한 44.47m는 개인최고기록이었다. 터키 대회보다 더 나은 것으로 경쟁자가 단 한 명밖에 없지만 역대 최고의 경기력을 선보였다.

그리고 무엇보다 1년 전, 심각한 등부상으로 3개월 간 아예 훈련을 하지 못했고, 대회를 6주 앞두고 다시 한 번 부상이 도지는 역경이 있었다. 이를 보란 듯이 극복했기에 ‘나홀로 시상식’은 값진 것이다.

이미지중앙

케빈 브루사드의 경기 모습.

브루사드는 “(부상으로 인해)정말 어려운 상황이었고 크게 낙담했다. 그러나 결국 최고의 기록으로 금메달을 땄다. 정말 자랑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나홀로 시상식에 대해서도 “어젯밤에 출전선수가 당초 4명이 아닌 2명이라는 얘기를 들었다. 처음에는 금메달 확률이 높아졌기에 기뻤지만 막상 경기가 다가오자 큰 부담이 됐다. 내가 승리할 가능성도 높아졌지만 반대로 실수하면 노메달이라는 부담감도 덩달아 커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더욱 집중하자고 마인드컨트롤을 했다. 기대 이상의 결과가 나와 매우 행복하다”고 말했다. [헤럴드스포츠=임재원 기자]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