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본 축구는 J리그부터 - 이준석의 킥 더 무비<자이언트 킬링>

일본 축구, 재패니메이션(Japanimation)

일본은 자타가 공인하는 만화의 나라입니다. 일본어로 만화를 뜻하는 ‘망가(まんが, manga)’는 이제 구미 사회에서도 고유 명사로 쓰일 정도죠. 예전 도쿄에 놀라갔을 때, 애니메이션 오타쿠들의 천국이라는 아키하바라(秋葉原)를 간 적이 있습니다. 체크남방에 배낭을 걸치고 모자를 푹 눌러쓴 오타쿠들의 물결이야 예상했던 장면이었습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외국인들이 많다는 게 재미있더군요. 일본 만화, 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아키하바라의 문화는 그 자체로도 관광 상품이 되고 있는 느낌이었습니다. 참고로 2006년 독일 월드컵 때 각국의 이미지를 축구공으로 표현한 그림이 있었습니다. 그 그림에서 일본을 상징하는 축구공은 만화로 표현되어 있더군요.

비록 최근 들어 성장세가 한 풀 꺾이긴 했지만, 일본은 여전히 아시아의 강팀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인지 야구의 나라로 불리던 일본에서 축구에 대한 관심도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특히 축구를 다룬 일본 만화들의 수는 셀 수 없을 정도입니다. 전설처럼 회자되는 ‘캡틴 츠바사’를 비롯해 ‘판타지스타’, ‘휘슬’, ‘필드 오브 드림’ 등등. 모든 일본 축구 만화를 다 다루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이들 작품들 중 제가 가장 인상 깊게 보았던 작품은 <자이언트 킬링(Giant killing)>입니다.

이미지중앙
약팀의 입장에서, 감독의 입장에서 바라 본 축구 애니메이션


이전까지의 일본 축구 만화들은 대개 선수의 입장에서 이야기를 풀어나가곤 했습니다. 그리고 ‘드래곤볼’, ‘원피스’로 대표되는 일본 소년 만화물의 전형적인 패턴을 따르곤 했지요. 즉, 잠재력이 큰 어느 선수가 계속 강한 상대들을 이겨 나가면서 성장해 가는 스토리이지요.

반면 이 만화 <자이언트 킬링>은 색다른 구성을 보입니다. 제목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약팀이 강팀(자이언트 ; 거인)을 쓰러뜨리는 내용을 담고 있지요. 게다가 주인공은 선수가 아니라 감독입니다.

축구는 여러 스포츠 종목 중 감독의 역할이 가장 제한된 종목에 속합니다. 경기 중에 감독이 교체할 수 있는 선수는 단 3명에 불과합니다. 게다가 작전 시간도 하프 타임이 유일하죠. 경기 중에 감독이 선수들에게 지시를 하기 위해서는 교체 선수를 통해 전하거나 반칙으로 잠깐 중단되었을 때 이야기하는 게 전부입니다. 이런 것만 놓고 본다면 축구 승패에 감독이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은 듯합니다.

하지만 축구는 감독의 역량이 가장 빛을 발하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우선 신체 부위 중 가장 섬세함이 떨어지는 발을 이용하는데다가 그라운드도 넓기에 아무리 뛰어난 선수도 경기장의 모든 곳을 담당하기 힘듭니다. 그래서인지 신체 조건이나 개인 기량이 뛰어난 선수들로 구성된 팀이라도 잘 조직된 약팀에게 패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결국 무명의 선수들로 구성된 팀도 훌륭한 감독을 만나면 강팀을 꺾을 수가 있지요.

이 만화도 그러한 관점에서 축구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기존의 축구 만화와 달리 경기 장면보다 훈련 장면이 더 많이 등장합니다. 선수들이 경기 중에 플레이하는 모습보다 경기 전에 감독 또는 다른 선수들과 의견 충돌을 벌이는 장면이 더 많이 나오죠. ‘드래곤볼’에서 손오공이 힘겹게 강한 상대를 이기고 성장해서 또 다른 강한 상대와 싸우는 모습은 이 만화에 없습니다. 팀을 처음 맡은 감독이 선수들에게 신뢰를 얻지 못하며 연패를 하다가 마지막 장면에서야 강팀을 꺾는 내용입니다.

클럽 축구의 분위기를 가장 사실적으로 그린 애니메이션

이 작품 <자이언트 킬링>은 약팀 감독의 입장에서 축구를 그렸다는 것 외에도 주목할 만한 점이 많습니다. 바로 클럽 축구(프로 축구)의 분위기를 너무나 사실적으로 그리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린 시절 ‘축구왕 슛돌이(원제: 타올라라! 톱 스트라이커 燃えろ!トップストライカ?)’라는 만화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나름 재미있는 작품이지만 이 만화는 아무래도 현실성이 많이 떨어졌죠. 특히 청소년 축구 대회임에도 거대한 경기장에 관중이 가득 찬 장면은 현실에서 찾아보기 힘든 모습이었습니다. 이처럼 대부분의 축구 만화들이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실제 축구장의 모습이나 분위기를 과장하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미지중앙

80년대 절정인 인기를 구가했던 '축구왕 슛돌이'


그러나 자이언트 킬링은 그렇지 않습니다. 주인공 팀의 경기장은 리그 하위를 달리는 경기장답게 서포터석을 제외하고는 관중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게다가 경기장도 거대한 경기장이 아닌, 그저 1~2만 명만 수용할 수 있는 별 개성 없는 작은 경기장이지요. 이런 형태의 경기장은 일본 J리그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경기장입니다. 가시와 레이솔이나 쥬빌로 이와타의 경기장과 흡사하지요.

과장을 하지 않았다는 점 외에도 현실성을 살린 부분은 넘쳐납니다. 우선 서포터들의 모습입니다. 기존 축구 만화에서 관중석의 관중들은 그저 ‘많다’라는 느낌만 들게 처리되고, 애매한 함성 소리나 들리는 게 고작이었죠. 하지만 <자이언트 킬링>에서는 유니폼을 입고 머플러를 두른 서포터들의 모습을 자세하게 묘사해 놓았습니다. 또한 서포터들이 부르는 서포팅곡(응원가)도 실제 축구 경기장에서 쓰이는 응원가들의 멜로디를 그대로 차용했죠.

이 애니메이션의 클라이맥스에 해당하는 최강팀 오사카와의 경기는 그야말로 실제 축구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느낌입니다. 빅매치를 앞두고 스타디움으로 걸어가는 축구팬의 모습. 그리고 경기장 밖에서부터 아련히 들리는 축구장의 설레는 함성. 경기 시작 전 전광판에 소개되는 출전 선수 소개. 그리고 그 소개에 맞춰 해당 선수의 이름을 일일이 연호하는 서포터들. 선수가 입장할 때 머플러를 치켜들고 입장곡을 부르는 서포터들. 이 모습은 우리 K리그를 포함하여 전 세계 어느 축구장을 가도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이 장면을 보다 보니 문득 가슴이 설레 축구장에 가고 싶을 정도더군요. 완벽함과 세밀함을 추구하는 일본 특유의 장인 정신이 훌륭한 축구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낸 것 같아 감탄스럽습니다.

#글쓴이 이준석은 축구 칼럼니스트이며 현재 비뇨기과 전문의이다. 이 글은 저자가 2013년 3월 펴낸 《킥 더 무비-축구가 영화를 만났을 때》를 재구성한 내용이다. 축구를 소재로 한 영화에 대한 감상평으로 축구팬들로부터 스포츠의 새로운 면을 일깨우는 수작으로 큰 호응을 받았다(네이버 오늘의 책 선정).
sport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