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라정찬 네이처셀 대표, ‘줄기세포 神話’로 불렸는데…결국 구속
이미지중앙

라정찬 네이처셀 대표(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최민호 기자] 주가조작 등의 혐의를 받아 온 라정찬 네이처셀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됐다.

서울남부지법은 18일 허위·과장 정보를 활용해 시세를 조종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는 라정찬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발부했다고 전했다.

한국거래소는 네이처셀의 주가가 갑작스레 상승한 지난해 11월부터 폭락한 지난 3월 사이 이상 거래가 있었음을 포착하고 관련 증거를 검찰에 보냈다.

사건을 넘겨받은 검찰은 패스트트랙 제도(안건 신속처리제도)를 통해 네이처셀에 대한 수사에 돌입해 지난달 7일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네이처셀 사무실을 압수수색 해 조사에 임했다.

줄기세포 큰손으로 알려진 라정찬 대표는 지난 2013년 6월에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횡령, 자본시장법, 약사법, 관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구속돼 징역 3년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라정찬 대표는 서울대학교 수의과대학과 나온 뒤 줄기세포 연구자로서 지방유래 줄기세포 치료제 '바스코스템' '조인트스템' '아스트로스템' 등을 만들어 낸 장본인이다. 이 외에도 세계 최초 류마티스관절염, 자가면역성 난청 환자 치료성공, 자가 지방줄기세포로 정맥내 투여를 통한 항노화 및 난치병 치료기술 개발 등에 박차를 가한 인물이다.

더욱이 수천억대의 재산을 사회에 환원하기도 해 업계의 두터운 신망을 받아왔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각종 송사에 휘말리며 네이처셀 주가 하락에까지 영향을 끼치게 됐다.
cultu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