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역사교과서 ‘민주주의’ 논쟁… 속사정은?
- 역사교과서 표현 따른 이념 논쟁
- 역사교과서, 민주주의 vs 자유민주주의 해답은?

이미지중앙

(사진=연합뉴스 제공)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중고교 역사교과서가 국정 체제 폐기 반년 만에 다시 논쟁에 휩싸였다.

5일 교육부에 따르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지난달 공청회를 열어 정책연구진이 마련한 안을 공개했다.

이 안에서는 예전 집필기준에 쓰였던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 대신 ‘민주주의’라는 표현이 사용됐다.

이에 교육부 관계자는 “학생들이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수업하는가가 본질적인 문제인데 너무 단어 하나만 보는 것 같다”며 “다른 사회과 교과서에 '민주주의'라는 표현이 쓰여 통일성을 고려한 것뿐 다른 의미는 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번 논란은 이미 이념 논쟁으로 번지고 있다.

바른정당은 3일 논평을 통해 “역사교과서에서 자유민주주의는 이미 큰 홍역을 치렀다. 이 정부 들어 굳이 되돌리려는 것은 다시 불필요한 이념 논쟁을 되풀이하겠다는 작심”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사실 2000년대 중반까지 활용했던 중·고교 국정 국사 교과서는 대부분 ‘자유민주주의’와 ‘민주주의’라는 표현을 함께 사용해왔다.

노무현 정부가 2007년 교과서 집필기준을 도입할 당시 ‘민주주의’라는 용어가 쓰였지만,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년 새 교육과정에는 ‘민주주의’ 대신 ‘자유민주주의’라는 표현이 들어갔다.

진보 진영에서는 ‘자유민주’란 표현이 1970년대 유신헌법에 처음 등장했으며 사실상 ‘반북·멸공’과 동일시됐다면서 '민주주의'라는 표현이 더 중립적이면서도 충분히 의미 전달이 가능한 표현이라고 보고 있다.

반면 보수 진영에서는 1987년 만들어진 현행 헌법이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언급했고 ‘자유’를 빼면 사회민주주의나 인민민주주의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