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홍문종, 경민학원 '뒷거래' 의혹…"경남기업·국기원 스캔들은?"
이미지중앙

(사진=연합뉴스)



[헤럴드경제 스타&컬처팀=김은수 기자]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이 검찰의 표적이 됐다.

지난 14일 검찰에 따르면 홍문종 의원은 이사장을 맡고 있는 경민학원을 통해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를 받게 됐다. 검찰은 홍 의원이 지난 2014년 지방선거 당시 후보자들에게 공천 청탁과 더불어 수억 원의 금품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현재 경민학원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이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해 네티즌 사이에서는 철저한 수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네티즌들은 "(PI**)역시 친박은 제대로 된 X이 없네" "(약먹은**)감옥 가즈아" "(mj72****)경민학교 비리 여태 제대로 파질 않았다. 이번에 좀 제대로 조사하자"라는 등의 반응을 보였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이 당시 새누리당 사무총장을 맡으며 사학재단 경민학원을 통한 기부금 형식의 자금을 받은 것으로 파악했다. 해당 자금을 빼내 개인적으로 사용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심이 불거지는 이유다. 관련 검찰은 일부 사건 관계자들로부터 금품을 공여했다는 진술을 받았다는 전언이다.

검찰은 홍문종 의원 수사에 앞서 지난 4일 자유한국당 이우현 의원을 구속한 바도 있다. 당시 이 의원은 20여명의 지역 정치권 인사 및 사업가 등에게 10억원 이상의 공천헌금성 불법 정치자금과 뇌물을 수수한 혐의를 받았다. 이번 홍문종 의원에 대한 수사 역시 이 의원 수사를 벌이는 와중에 단서가 포착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홍문종 의원은 앞서 지난 2015년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사건과 관련해서도 조사를 받은 바 있다. 당시 홍 의원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불법 대선 자금 2억원을 수수했다는 혐의에 처했다. 당시 검찰은 홍문종 의원의 혐의를 충분히 입증하지 못해 불기소 처분했다.

홍문종 의원은 지난해 말 국기원 채용비리 혐의에 연루되기도 했다. 지난달 29일 이데일리 보도에 따르면 홍문종 의원은 국기원 이사장 재직 당시 특정 신입사원 채용 압박을 불어넣은 정황이 포착됐다. 관련해 홍문종 의원은 "해당 직원 채용과 관련해 국기원장과 이야기해 본 일도 없고, 얘기할 사안도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여기에 "다만 채용을 마친 뒤 지역구에서 알고 있던 박씨가 입사했다는 얘기를 들었을 뿐"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